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비아이매트릭스, ‘AI 팩토리 전문 기업’ 선정… AI 기반 제조 혁신 선도

헤럴드경제 신동윤
원문보기
[비아이매트릭스 제공]

[비아이매트릭스 제공]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비아이매트릭스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주관하는 ‘인공지능(AI) 팩토리 전문 기업 선정’ 사업에서 ‘AI 솔루션 기업’으로 공식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해당 사업에는 약 180개의 AI 전문 기업이 신청해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AI 기술력, 전문성, 솔루션 공급 실적, 성장 가능성 등에서 종합적인 평가를 받아 그 역량을 인정받았다.

‘AI 팩토리 전문 기업’은 산업 현장의 AI 자율화를 확산하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프로젝트로, 제조 공정에 산업 AI와 로봇·장비를 적용해 생산의 고도화 및 자율화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당초 ‘AI 자율제조 전문 기업’이라는 명칭으로 시작됐으나, 산업 전반의 수요 확대와 적용 범위 확장에 따라 현재의 명칭으로 개편됐다.

비아이매트릭스는 이번 사업에 AI 기반 SCM 솔루션 ‘M4PLAN’으로 응모해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M4PLAN’은 제조 현장의 모니터링 · 예측 · 계획 · 최적화 · 스케줄링 전 과정을 AI 에이전트가 유기적으로 수행하는 자율 제조·운영 시스템을 구현한다. 또 전자, 철강, 화학, 소비재 등 산업별 프로젝트 수행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별 특성과 직무별 시나리오를 반영한 AI 모델 학습 및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행 중이다.

선정 기업에게는 향후 정부가 추진하는 AI 자율제조 선도프로젝트 등 관련 사업 신청 시 가점이 부여된다. 또, 전문기업으로서 공식 홍보, 금융지원, 컨설팅, 포상 등 다양한 후속 혜택도 제공된다.

비아이매트릭스 관계자는 “이번 선정을 계기로 제조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을 더욱 공고히 다졌으며, 산업별 특화 시나리오와 연동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모듈화로 글로벌 공급망 관리(SCM)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적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축적된 기술력과 현장 적용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제조 환경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AI 자율제조 혁신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2. 2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장 붕괴
    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장 붕괴
  3. 3내란 전담재판부
    내란 전담재판부
  4. 4미스 핀란드 눈찢기 논란
    미스 핀란드 눈찢기 논란
  5. 5손흥민 토트넘 이별
    손흥민 토트넘 이별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