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SK이노, 데이터센터 에너지 솔루션 사업 진출

헤럴드경제 한영대
원문보기
싱가포르 데이터센터 인프라 기업 BDC와 MOU
BDC AI 데이터센터에 SK 솔루션 제공 계획
김무환(왼쪽)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과 케빈 관 BDC 최고투자책임자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김무환(왼쪽)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과 케빈 관 BDC 최고투자책임자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헤럴드경제=한영대 기자] SK이노베이션은 11일 서울 종로구 SK 서린빌딩에서 싱가포르 데이터센터 인프라 기업인 BDC(Bridge Data Centres)와 데이터센터 에너지 솔루션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BDC는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총 1GW(기가와트) 규모의 초대형 데이터센터들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말레이시아에 있는 BDC의 초대형 AI 데이터센터에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데이터센터는 국내 최대 데이터센터(270㎿)보다도 훨씬 큰 규모로 아시아에서도 손꼽히는 초대형 시설이다.

SK이노베이션은 데이터센터에 ▷AI 기반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도입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연료전지 등 보조전원 설계 ▷첨단 액침냉각 기술 및 냉매 공급 등 데이터센터 전용 솔루션을 적용할 계획이다.

DCMS는 데이터센터 곳곳의 전력 흐름과 이상 신호를 상시 모니터링해 예비 발전기와 보조전원이 적기에 가동되도록 만드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엔무브가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 액침냉각 기술은 서버를 액침냉각 플루이드에 직접 담가 냉각하는 방식이다.

SK이노베이션은 MOU를 통해 글로벌 초대형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에너지 솔루션 개발 및 검증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향후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 맞춤형 통합 에너지 솔루션을 공급하는 사업자로 도약할 예정이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BDC와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에너지 솔루션의 기술력 및 경제성을 평가받아 글로벌 시장에서 상품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필요에 따라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기업들과의 공동 연구개발(R&D)도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케빈 관 BDC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지난 10년간 범아시아 지역에서 초대형 데이터센터의 발전을 이끌어온 BDC는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며 “SK와의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BDC는 앞으로도 데이터센터 전용 그린 에너지 솔루션의 발전과 고객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