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기업들 배당 촉진…주가조작 원스트라이크 아웃 도입"

SBS 박예린 기자
원문보기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국내 주식시장을 더 살리기 위한 구상도 밝혔습니다. 기업들이 주식 투자자에게 배당을 더 늘리도록 제도를 바꾸는 걸 추진하고, 또 주가 조작처럼 시장을 어지럽히는 행위는 엄벌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계속해서 박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직원 50여 명과 1시간 동안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 편하게 하세요. 형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이 대통령은 국내 주식시장을 투자할 만한 괜찮은 시장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투자자들의 투자를 막는 이유 가운데 하나로 인색한 배당을 꼽았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 다른 나라는 우량주 사서 중간 배당받고 이래서 생활비도 하고 내수에도 도움이 되고 경제 선순환에 도움이 되는데, 우리나라는 배당을 안 해요.]

최근 10년을 기준으로 평균 배당 성향을 비교해 보면, 국내 상장사들은 26%인데, 선진국인 미국은 42%, 일본도 36%로 우리나라보다 훨씬 높습니다.


주요 신흥국들도 인도 39%, 중국 31%로 더 높게 나타납니다.

이 대통령은 배당을 촉진하기 위해 세제나 제도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소영 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소득세법 개정안을 예로 들었습니다.

배당 성향이 35% 이상으로 높은 기업으로부터 받은 배당소득에 대해선, 종합소득에서 분리해 상대적으로 낮을 세율을 적용받도록 바꾸는 내용입니다.


이 대통령은 주가 조작 같은 불공정 거래를 근절하겠다는 의지도 밝혔습니다.

현재 제재와 처벌이 약해서 불공정 거래의 재범률이 30%에 달하는데, 적발 즉시 퇴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는 등 처벌 수위를 높이겠다는 겁니다.

[이재명 대통령 :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장난치다가는 패가망신한다는 걸 확실하게 보여주는 첫날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신종 수법에 대응해 주식 불공정 거래를 조속히 적발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신속한 조사를 위해 조직과 인력을 확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최준식, 영상편집 : 이재성, 디자인 : 제갈찬·박태영)

박예린 기자 yeah@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