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인천시의회, 시민 상대 ‘막말’ 이단비 시의원 징계 절차 돌입

한겨레
원문보기
국민의힘 소속 이단비 인천시의원의 사과글. 사회관계망서비스 갈무리

국민의힘 소속 이단비 인천시의원의 사과글. 사회관계망서비스 갈무리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설전을 벌이며 ‘막말’을 해 물의를 빚고 있는 국민의힘 소속 이단비 의원에 대해 인천시의회가 징계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의원들은 지난 10일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이 의원의 징계를 논의할 윤리특별위원회 개최를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확인됐다. 의총에 참석한 한 의원은 “윤리특위 개최 등을 절차대로 진행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인천시의회에 윤리특위 조사요구서가 제출될 예정이다.



인천시의회 회의규칙을 보면, 의장은 징계 사유가 발생한 의원이 있을 때 본회의에 이를 보고하고 윤리특위에 회부할 수 있다. 의장이 회부하지 않더라도 위원장이 소속위원 중 징계대상자가 있다고 보거나, 의원이 징계대상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할 때에는 재적 의원 5분의 1 이상 찬성으로 징계를 의장에게 요구·제출할 수 있다.



인천시의회는 40명의 시의원으로 꾸려져 있는데, 이 가운데 민주당 소속 의원은 12명이라 민주당 주도로 윤리특위 조사요구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이 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조사요구서가 제출되면, 윤리자문위원회에서 징계 사유와 징계 정도에 대한 의견을 듣게 된다. 이후 윤리특위는 윤리자문위의 의견을 바탕으로 징계 정도를 정하게 된다. 지방의회 의원에 대한 징계는 경고·사과·출석정지·제명 등이 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5일 사회관계망서비스(스레드·Threads)에서 시민과 거친 설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이 의원은 시민에게 “너 같은 백수랑 놀아주기 힘드네 ㅋㅋ 범죄자끼리 잘들 놀아 ㅋ”, “결국 논리로는 못 이기는 해충 ㅋㅋ”, “응 너도 제발 잘 먹고 잘살고 세금 좀 내” 등의 표현을 쓰며 공격했다. 그는 또 논쟁을 벌이던 시민에게 “나 변호산데 너 직업이 뭐야?”, “나 광역의원인데 넌 직업이 뭐야?”, “니 직업 뭐냐고ㅋㅋㅋ”, “눼에눼에ㅋㅋ 직업 끝까지 못밝히네ㅋㅋ”, “정신과 의산가 싶어서 물어봤어ㅋㅋㅋ 아 환잔가”라며 직업을 수차례 묻거나 비아냥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 의원은 앞서 다른 시민에게는 학벌을 비하하는 듯한 말을 해 논란을 불렀다. 이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출신 전·현직 대통령에 대한 멸칭도 사용했다. 그는 스레드에 “이죄명 임기 1년이나 가겠니ㅋㅋ잘 지켜봐라ㅋㅋ”라는 댓글을 달고, 이 대통령을 겨냥한 듯 “임기 끝나고 갈 곳은 감방 아니면 하늘나라 아닌가ㅋㅋ”라는 글을 쓰기도 했다. 이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문재앙”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한편, 이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수준 낮은 언행을 보여드려 죄송하다. 학벌 비하로 (제 첫 댓글이)시작했기 때문에 스레드에서 벌어진 일은 온전히 제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하지만 인천시의회 누리집에는 이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글이 1천개 이상 올라오는 상황이다.



이승욱 기자 seugwookl@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암투병
    김우빈 암투병
  2. 2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3. 3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4. 4윤미래 신곡 숨
    윤미래 신곡 숨
  5. 5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