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3.5 °
YTN 언론사 이미지

"부산지검 검찰을 몽땅 빼가는 수준" vs "매머드급 사안이라 매머드급 특검" [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나경철 앵커
■ 출연 : 김상일 정치평론가, 최진녕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3특검이 오늘 국무회의를 거쳐서 공포될 예정입니다. 사실 가장 눈에 띄는 게 특검의 규모인데, 저희가 매머드급이라고 표현했는데 규모가 상당하더라고요.

◆김상일> 사안이 매머드급 사안이죠. 지난 정권이 무너지게 된 세 가지 이슈입니다. 채 상병 죽음 그다음에 김 여사 의혹 그다음에 불법 내란 혐의. 이것은 지난 정권을 사실상 아무것도 할 수 없게 하고 모든 선거에서 참패를 하게 한 요인이었죠. 이런 매머드급 사안을 한 정치 시대를 매듭짓는다는 차원에서 빠르고 정확하고 투명하게 매듭을 지어야 그 진실을 바탕으로 용서도 가능하고 그 용서와 화해를 바탕으로 발전도 가능한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규모만 보고 매머드급, 이렇게 얘기할 것이 아니라 매머드급 사안을, 매머드급 관심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매머드급 특검이 만들어졌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지금 그래픽을 보시는 것처럼 내란 특검은 파견검사가 60명이고요. 김건희 여사 40명, 채 상병 특검이 20명입니다. 그야말로 지금 평론가님 말씀해 주신 것처럼 사안 자체가 매머드급이기 때문에 특검에 이렇게 많은 검사들이 파견되는 것 같은데 또 검찰 내부에서는 이 대통령과 이번 정부가 검찰개혁을 공언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렇게 검사를 120명이나 파견받는 게 모순 아니냐, 이런 지적도 나오더라고요.


◆최진녕> 코미디죠. 매머드급이라고 했는데 저는 매머드, 아무리 크다 해도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건 공룡특검, 티라노사우르스 특검이라고 말하는 게 맞죠. 지난 정부, 민주당 정부 같은 경우에는 검사가 정치가냐라고 하면서 정치검사의 권한을 뺏는다. 검수완박을 시켜버리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돌아서서 본인들이 정권을 잡자마자 가장 정치적인 사건, 비상계엄을 내란이라고 규정한 다음에 그것을 특검으로 하고 또 채 상병 특검, 김건희 여사 특검, 이런 부분 이미 법률적으로 다 기소까지 된 마당에 그 부분에 대해서 또다시 뭔가를 하겠다는 것에 다른 사람도 아닌 그렇게 본인들이 쟁취하고 수사권한을 빼앗았던 그 검사를 다시 한 번 120명이나 투입하는 이 부분은 스스로 자기모순적, 자가당착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어떻게 보면 정권에 봉사하는 검사, 이것을 넘어서 거꾸로 저는 이 부분을 어떻게 평가하냐면 일반 검찰청 업무마비법이라고 부릅니다. 무슨 말씀이냐. 전체적으로 지금 우리나라에 검사가 2200~2300명 정도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20명 정도라고 하면... 그러니까 2000명이 안 되죠.

그래서 대략 제가 퍼센테이지로 봤을 때 전국 대한민국 검사의 17~18% 정도가 차출돼서 이 정치적인 세 사건에 모두 몽땅 투입되는 것입니다. 이 사건에 대해서 이재명 대통령을 지지했던 사람들은 지금은 이것을 환호할지 모르지만 돌아서서 이 부분은 뭐냐. 내가 범죄의 피해를 입어서 고소고발을 한 그 사건이 처리가 안 된다는 것을 뜻하는 겁니다. 실질적으로도 지금 120명 정도 된다고 하면 현실적으로 부산지방검찰청 정도에 있는 검사를 몽땅 다 빼가는 것이고 그러면 제1의 검찰청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중앙지검에 이어서 두 번째에 해당하는 규모의 검찰청을 단 세 사건을 위해서 전부 투입하는 겁니다. 그러면 행정공백을 넘어서 범죄예방 그리고 범죄수사, 공소유지에 굉장히 큰 차질이 벌어지는 것이고. 세 가지 정치사건을 빌미로 해서 사실상 민생과 관련된 범죄에는 엄청난 공백이 이어진다는 것도 국민들은 잘 아셔야 된다고 봅니다.

대담 발췌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레길론 인터 마이애미
    레길론 인터 마이애미
  2. 2전현무 결혼 임박
    전현무 결혼 임박
  3. 3가르시아 필라델피아행
    가르시아 필라델피아행
  4. 4맨유 본머스 난타전
    맨유 본머스 난타전
  5. 5우크라 종전 합의
    우크라 종전 합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