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프라임] 한일정상 첫 통화…다음주 G7 '실용주의 외교' 데뷔전

연합뉴스TV 장우선
원문보기
<출연 :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

이재명 대통령이 미국, 일본 정상과 통화를 한 데 이어 다음 주 G7 정상회의에 참석하는데요.

이 대통령의 '국익중심 실용외교'가 어떻게 첫 단추를 꿰게 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이런 가운데, 불법 이민자 단속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린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주 방위군이 투입되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정오부터 약 25분간 이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첫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더 견고하고 성숙한 한일관계를 만들어 나가자는 데 합의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한일 정상이 향후 직접 만나 상호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기로 했습니다. 두 정상이 오는 15~17일 캐나다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인데, 이를 계기로 두 정상이 첫 대면 회담을 할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2-1> 한미일 3국 정상 회동이 성사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3> 이 대통령이 G7 정상회의로 취임 11일 만에 국제무대에 나섭니다. 반년 넘게 중단된 다자 외교무대 복귀이자 이 대통령의 실용외교 첫 시험대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번 회의 참석이 갖는 의미,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트럼프 대통령과의 짧은 악수 이상의 회담이 가능할지 관심인데요. 만약 일정 시간 대화를 갖는자리가 마련된다면 상호 호감을 확인하는 정도로 그칠까요? 아니면 깊이 있는 대화도 나누게 될까요?

<질문 4-1> 후자라면 관세협상, 미국의 대중 견제 동참 압박, 주한미군 감축설 등 테이블에 놓일 현안들이 많은데요. 상대가 트럼프 대통령이라는 점에서 이런 저런 시나리오를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질문 5> 그런데 미국 내부 사정이 심상치 않습니다. LA에서 불법 체류자 단속에 나선 이민 당국과 이에 반발하는 시위대가 충돌하면서 긴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교민 피해도 우려되는데요.


<질문 5-1>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주방위군이 LA 시내에 배치됐는데, 병력 동원에 대한 위법성 논란도 있다구요?

<질문 6> 트럼프 대통령은 상황을 진정시키기 보다는 "LA를 이민자의 침공에서 해방할 것"이라며 강경 대응 방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가 더욱 격렬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요?

<질문 7> 마지막으로 트럼프 대통령 관련 내용 하나 더 다뤄보죠. 브로맨스을 과시했던 트럼프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감세 법안을 두고 공개 설전을 벌이다 결국 파국을 맞게 됐습니다. 둘 사이의 관계, 미 정가 뿐 아니라 테슬라라는 기업이 갖는 위상 때문인지 전세계가 파장을 주시하고 있다고 하죠?

<질문 7-1> 두 사람의 화해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우선(wsja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