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YTN 언론사 이미지

[현장영상+] 박형수 "결론 내리지 못했다...내일 다시 의원총회 개최"

YTN
원문보기
[앵커]
대선 패배 후폭풍에 휩싸인 국민의힘이 의원총회를 열어 김용태 비대위원장의 거취와 당 쇄신안 등 수습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 탄핵 반대 당론 무효화 등 쇄신안 관련 당내 반발이 잇따른 가운데, 김 비대위원장은 본인 거취 여부 등에 대한 전 당원 투표를 제안한 거로 확인됐는데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오늘 장시간 2시부터 지금까지 오랫동안 논의를 했습니다. 여러 가지 주제를 가지고 논의를 했기 때문에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렸습니다. 첫 번째로는 비대위원장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도 많은 의원들이 말씀하셨고 비대위원장이 어제 3시 당 개혁 방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항목별로 여러 가지 얘기들이 많았습니다. 거기에다가 또 민주당이 지금 일방 독주 처리하고 있는 법안이라든지 또 고등법원의 재판을 이미 연기하는 이런 부분들에 대한 말씀들도 있고 해서 오랜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습니다. 이게 결론을 내릴 만한 사안이 있고 또 그렇지 않은 사안도 있는데 저희들 오늘은 많은 의원님께서 각자의 의견을 충분히 얘기하는 것으로 하고 내일 다시 의원총회를 개최해서 저희들이 결론 내야 할 부분들은 마무리짓기로 이렇게 결정을 했습니다. 질문 있으면 말씀하시죠?

[기자]
김용태 비대위원장이 거취 관련해서 전당원 투표를 하자는 얘기가 있었는데 관련해서 결정된 게 있을까요?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결정된 건 없고 김용태 비대위원장이 본인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 전 당원 투표를 하는 것이 좋겠다라는 취지로 말씀을 하셨는데 많은 의원님들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하지 않다. 그런 건 본인이 결정하든지 아니면 지금 현재 지난번에 상임정국위원회에서 임기를 6월 말까지로 했기 때문에 그 임기를 결정하는 것은 상임전국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인데 그걸 전 당원 투표로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고 많은 분들이 다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구체적인 시기는 그때 논의를 할 텐데 오늘 의원님을 많은 분들께서 전당대회는 빨리 하는 게 좋겠다라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한두 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분들이 9월 이전 또는 8월까지 전당대회를 빨리 개최하는 것이 좋겠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기자]
혹시 탄핵 반대 당론...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여러 가지 그 부분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습니다. 탄핵 반대 당론을 변경한 사례가 있느냐, 사후에. 또 그걸 변경했을 때 실익은 무엇이고 또 그것이 가능하냐, 현실적으로. 왜냐하면 당론 변경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어쨌든 당론으로 한번 결정됐기 때문에. 그러면 아시다시피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가능하겠느냐. 여러 가지 얘기들이 있었습니다마는 그 부분에 대해서도 결론을 내리지는 않고 정치적인 방법으로 그런 부분들을 녹여낼 수 있는 다른 방안이 있는지도 내일 함께 검토해 보기로 했습니다.

[기자]
김용태 위원장 임기는 새로운 원내대표가 정할 수 있는 건가요?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그렇지 않습니다. 임기는 본인이 사퇴를 하지 않으시겠다고 하면 일단 6월 30일까지 지난번에 상임전국위원회에서 결의를 했기 때문에 그때까지고 그 후에 비대위원장을 새로 선임해야 하겠죠. 만약에 비대위 체제로 어쨌든 전당대회를 준비한다고 하면 그게 원내대표가 당대표 권한대행을 겸임하면서 할 수도 있는데 그렇지 않고 비대위원장을 선정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방안이 있는데 만약 후자를 선택해서 비대위원장을 선임한다고 하면 그러면 거기에 따라서 상임전국위 이런 절차가 진행되어야 되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김용태 비대위원장을 다시 지명할지 다른 분을 지명할지는 후임 원내대표가 결정하게 되겠죠. 후보 교체 당무 감사에 대해서 많은 의원님들이 말씀하셨는데... 다만 그 취지에 대해서는 한두 분 정도가 당원들께서 굉장히 궁금해하니까 그걸 밝힐 필요는 있지 않겠느냐, 이런 의견들이 있었습니다마는 이걸 당무감사라는 형식으로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는 것에 대해서 대부분의 의원님들이 다 동의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이미 언론에 보도된...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