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일본 총리와 첫 통화…"성숙한 한일관계"

SBS 강청완 기자
원문보기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9일) 낮에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두 정상은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보다 견고하고 성숙한 한일 관계를 만들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대통령실은 전했습니다.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첫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오늘 낮 12시부터 약 25분 동안 이뤄진 통화에서 이 대통령은 이시바 총리의 취임 축하 인사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한일 관계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한일 양국이 상호 국익의 관점에서 미래의 과제에 같이 대응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뜻을 모았습니다.

[강유정/대통령실 대변인 : 상호 존중과 신뢰, 책임 있는 자세를 바탕으로 보다 견고하고 성숙한 한일 관계를 만들어 나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두 정상은 특히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는 올해, 국민들 간의 활발한 교류 흐름에 주목하면서 당국 간 의사소통도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밝혔습니다.


또 그동안 한미일 협력의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미일 협력의 틀 안에서 다양한 지정학적 위기에 대응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더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대통령실은 두 정상이 향후 직접 만나 한일 관계 발전 방향을 비롯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는 15일부터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에서 한일 첫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 대통령과 이시바 총리의 전화 통화는 이 대통령 취임 닷새 만에 이뤄졌습니다.

이 대통령이 취임 이틀째인 지난 6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한 지 사흘 만이자 두 번째 정상 통화입니다.

대통령실은 시진핑 중국 주석과의 전화 통화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 영상편집 : 김호진)

강청완 기자 blu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