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경찰, 윤 12일 소환통보…"계엄 직후 경찰 수뇌부와 통화"

SBS 최승훈 기자
원문보기
<앵커>

경찰은 윤석열 전 대통령을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으로, 경찰에 직접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령 선포 직후에 경찰 수뇌부와 비화폰으로 통화한 사실도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최승훈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통보를 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윤 전 대통령은 자신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 저지를 경호처에 지시한 혐의로 입건된 상태입니다.


경찰은 앞서 지난달 말 윤 전 대통령에게 지난 5일까지 조사를 받으라고 요구했지만, 이에 응하지 않아 오는 12일 다시 출석 조사를 통보한 상태입니다.

경찰은 이밖에 지난달 30일 조규홍 복지부 장관과 김영호 통일부 장관을 한 차례씩 조사했습니다.

경찰은 이들을 상대로 계엄 전후 이뤄진 국무회의 상황과 함께 한덕수 전 국무총리와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의 기존 진술과 국무회의 CCTV 장면이 배치된 부분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윤 전 대통령이 계엄령 선포 직후, 직접 경찰청장과 서울경찰청장 등 경찰 수뇌부에게 비화폰으로 전화를 건 사실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윤 전 대통령과 경찰 수뇌부는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안이 의결되기 전 통화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윤 전 대통령이 현재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군 사령관들과도 당시 비화폰으로 통화한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노상원 전 정보 사령관이 사용하던 비화폰 기록도 삭제된 걸로 파악됐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경찰 수뇌부, 군 사령관들과의 통화에서 국회 통제를 지시했는지 여부는 수사를 통해 밝혀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최승훈 기자 noisycart@sbs.co.kr

▶ 2025 국민의 선택! 대선 이슈 모음ZIP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