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제읽기] 한미, 관세 협상 속도전 전망…이르면 내주 3차 협의

연합뉴스TV 심은진
원문보기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지난주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습니다. 이제 새 정부 출범 이후로 미뤘던 미 관세 협상에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지난주 이재명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으로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양국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관세 협상을 하자고 했는데, 자연스레 3차 협상에 시점에 시선이 쏠려요?

<질문 1-1> 미 행정부가 협상 중인 국가들에게 4일까지 최상의 제안을 제출하라고 요구한 상태인데요. 우리 정부는 새 정부 출범을 이유로 좀 미뤄둔 상황입니다. 이르면 다음 주 3차 협의인데, 미국이 요구한 최선의 제안에 어떻게 답을 해야 할까요?


<질문 2> 미 상호관세 유예 조치가 7월 8일이 종료니까 이제 한 달 남았습니다. 이재명 정부의 어깨가 무거울 것 같은데, 영국이 최근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낮추는데 성공했잖아요. 우리는 어떤 것을 협상카드로 적극 활용해야 할까요?

<질문 3> 비상계엄 선포 후 6개월이 지났는데요. 혼란기가 이어지는 동안 식품업계들이 대대적인 가격 인상에 나섰습니다. 초콜릿, 커피, 빵, 라면, 냉동식품 등 가공식품들의 가격이 껑충 뛰었다고요?

<질문 3-1> 특히 서민 음식이라고 하는 라면값도 크게 올라 한 개에 2천 원 이상이 되는 제품들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데요.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아침 비상경제점검 TF 회의에서 진짜냐고 묻기도 했죠. 분식집 라면 한 그릇 값이 5천 원 수준인데, 라면에 들어가는 계란 가격까지 올라서 5천 원도 남는 게 없을 정도라고 해요?


<질문 4> 3년 전 윤석열 정부 출범 당시와 비교해 봤을 때, 가공식품 74개 중 71개가 올랐다고 하고, 특히 두 자릿수 상승한 가공식품은 3분의 2인 50개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과거와 비교했을 때, 지난 3년간 물가가 유독 더 많이 오른 건가요?

<질문 5> 음식점 폐업률이 매년 증가 추세인데 작년에는 10.4%였다고 합니다. 폐업하는 가게들이 늘어나는 데는 서민 물가가 상승한 요인도 있는 건가요?

<질문 6> 최근 원/달러 환율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8% 올라, 소비자물가를 0.3%P 상승시켰는데요. 국제유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6.4% 내리면서 소비자물가를 0.3%P 하락시켰다고 합니다. 이건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건가요?


<질문 7> 앞서 라면값 얘기를 하면서 잠깐 언급했지만, 오늘 오전 비상경제점검 TF 두 번째 회의가 열렸습니다. 지난 회의에선 '추경 재정 여력·경기부양 효과' 등을 점검했는데요. 오늘은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나요?

<질문 8> 은행권 예금금리가 3년 만에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다고 하는데요. 은행 예금금리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9> 이렇게 은행 예금금리가 계속 낮아진다고 하면 주식이나 코인, 부동산 등으로 자산이 이동할 가능성이 더 커질 것 같은데요. 자산을 이동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없을까요?

#이재명정부 #관세 #트럼프 #물가인상 #폐업률 #환율 #금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열 기소 명태균
    윤석열 기소 명태균
  2. 2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3. 3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4. 4한화 오웬 화이트
    한화 오웬 화이트
  5. 5이이경 용형4 하차
    이이경 용형4 하차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