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JTBC 언론사 이미지

국민 10명 중 6명 "이 대통령 국정수행 잘할 것"│리얼미터

JTBC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점검 2차 태스크포스(TF)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점검 2차 태스크포스(TF)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국민 10명 중 6명 정도가 이재명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할 것으로 전망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오늘(9일) 나왔습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1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할 것'이라는 응답이 58.2%로 나타났습니다.

이 대통령 국정수행 전망 조사 〈사진=리얼미터〉

이 대통령 국정수행 전망 조사 〈사진=리얼미터〉




반면 이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하지 못할 것'이라는 응답은 35.5%였습니다. 또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6.3%로 집계됐습니다.

이를 두고 리얼미터는 "역대 대통령들의 당선 직후 조사했던 국정수행 전망 수치를 살펴보면, 이 대통령의 긍정 전망은 윤석열 전 대통령보다는 높지만 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전 대통령보다는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최우선 국정과제 조사 〈사진=리얼미터〉

최우선 국정과제 조사 〈사진=리얼미터〉




이 대통령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국정과제로는 '경제 회복 및 민생 안정'이라는 응답이 41.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검찰개혁 및 사법개혁'이 20.4%로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외에 '국민통합 및 갈등 해소'(12.8%), '정치개혁 및 여야 협치'(8.3%), '저출생 및 고령화 대책'(4.6%)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에 리얼미터는 "최근 경기 침체, 저성장 우려, 물가 상승 등 경제적 불안이 국민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반영된 결과"라고 해석했습 니다.

또 검찰·사법개혁과 국민통합·갈등 해소가 국정과제 2·3순위로 꼽힌 데 대해서는 "최근 정치적 수사, 사법 신뢰 저하, 사회적 양극화와 분열 등 누적된 사회 이슈로 인해 사법 체계 확립과 통합 리더십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당 지지도 조사 〈사진=리얼미터〉

정당 지지도 조사 〈사진=리얼미터〉




아울러 정당지지도 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48.0%, 국민의힘이 34.8%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도는 직전 조사와 비교해 1.2%포인트 상승했고, 국민의힘은 0.3%포인트 소폭 하락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무선(10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은 8.0%입니다.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송혜수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