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대선 이후 첫 '尹 내란' 재판…'3대 특검' 가시화

연합뉴스TV 김유동
원문보기
<출연 : 이고은 변호사>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혐의 여섯 번째 재판이 잠시 후 오전 10시 15분에 열립니다.

윤 전 대통령은 오늘도 법원 지상 출입구를 통해 출석을 하는데요.

이재명 대통령 취임 이후 첫 출석입니다.

검찰의 김건희 여사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도 나오는 가운데, 윤 전 대통령이 경찰 소환 조사를 받게 될지도 관심인데요.

관련 내용들, 이고은 변호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1> 잠시 후 오전 10시 15분에 오늘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6차 공판이 시작됩니다. 법원 포토라인을 통과하게 될 텐데, 정권 교체 후 첫 공개 행보다 보니, 현안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까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앞선 출석에선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죠?

<질문2> 오늘 재판에는 지난달 26일 진행된 5차 공판에 이어 이상현 전 육군 특수전사령부 1공수여단장에 대한 증인신문이 진행됩니다. 5차에 이어 6차 공판에도 연달아 출석하는 이유가 있나요?


<질문2-1> 지난 증인신문 과정에서 이 여단장을 비롯해 관련자 간 통화 녹음도 재생이 됐습니다. 윤 전 대통령의 혐의를 입증할 증언과 증거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고 봐야할까요?

<질문3> 오늘 공판에서 윤 전 대통령과 사건 관계인들의 비화폰 서버 압수수색 영장의 발부 여부가 결정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재판부는 양쪽 의견을 듣고 결정하겠다며 윤 전 대통령 측에 의견서를 제출해달라고 주문한 상태입니다. 윤 전 대통령 측이 의견서 제출을 미룰 수도 있나요?

<질문4> 내란 특검 등 3개의 특검이 동시에 가동이 될 전망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재판을 비롯해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과 군 장성 등 내란 관련 재판들의 흐름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봐야 할까요? 달라진다면 어떤 부분이 달라질 수 있는 건가요?


<질문4-1> 이르면 이번 주 특검 임명이 가능하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지만, 특검 후보자를 찾는 게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번 특검의 규모로 봤을 때 언제쯤 출범할 수 있을 거라 보세요?

<질문5> 최근 윤 전 대통령이 김성훈 전 경호처 차장에게 비화폰 삭제를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경찰 특수단이 대선 이후 김성훈 전 경호처 차장을 불러 조사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수사는 경호처에 대한 지시 권한이 있는 윤 전 대통령으로 향할 가능성이 언급됩니다. 윤 전 대통령이 경찰에 소환될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5-1> 비화폰 삭제 지시 내용이 수사로 확인된다면, 윤 전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어떤 혐의가 추가되는 건가요?

<질문6> 김건희 여사 수사 상황도 살펴보겠습니다. 검찰이 지난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공천개입 등 의혹과 관련해 김 여사에게 소환을 통보했지만, 김 여사 측은 대선 전 출석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는데요. 검찰이 김 여사의 검찰 출석 일정을 조율하고 있을까요?

<질문6-1> 김 여사 특검법도 국회를 통과한 상태인데요. 특검 수사가 시작되면 검찰의 수사는 중단이 되고, 김건희 수사 역시 특검 수사로 넘어가게 되는 건가요?

<질문7> 민주당이 ‘대법관 증원법’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현재 14명인 대법관 수를 1년에 4명씩 4년에 걸쳐 30명으로 늘리겠다는 건데, 대법원의 대법관 증원에 필요성에 대해선 어떻게 봐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유동(kimpd@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