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한컴인스페이스, 지구관측 위성 ‘세종 2호’ 6월 21일 발사

조선비즈 이경탁 기자
원문보기
한컴 제공

한컴 제공



한컴인스페이스가 오는 21일 지구관측 민간위성 ‘세종 2호’를 미국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스페이스X의 팰컨9(FALCON9) 로켓을 통해 발사한다고 9일 밝혔다.

세종 2호는 6U급 초소형 위성으로, 지상 약 500~600km 저궤도에서 5m급 해상도의 지구관측 영상을 제공한다. 다중분광카메라를 탑재해 8개 분광 밴드의 고품질 영상을 수집하며, 농업, 건설, 물류 등 다양한 산업의 의사결정 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발사에는 위성용 SAR(합성개구레이더) 안테나 우주코팅 시편도 함께 탑재돼, 궤도상 온도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우주 부품 국산화와 신뢰성 검증을 위한 데이터 확보 임무도 수행한다.

세종 2호는 총 50기 규모로 추진 중인 군집위성 시스템의 시작점으로, 한컴인스페이스는 이를 통해 민간 주도의 위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데이터 수집 밀도와 빈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어 2025년 11월 누리호 4차 발사를 통해 ‘세종 4호’를, 2026년에는 ‘세종 3호’와 ‘세종 5호’를 각각 발사할 예정이다.

한컴인스페이스는 위성 영상 외에도 드론, IoT, 통신, 센서 등 다양한 데이터를 자체 개발한 멀티-INT 플랫폼으로 통합·분석해, 단순 영상 서비스가 아닌 통합 인공지능(AI) 분석 플랫폼으로서 산업 전반의 복잡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최명진 한컴인스페이스 대표는 “세종 2호는 정밀 데이터 기반 산업 플랫폼 전략의 본격적인 실행을 의미한다”며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활용까지 통합 제공하는 K-미션 플랫폼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경탁 기자(kt87@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