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9 °
아시아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압도적 1티어! 북미 천재가 개발한 쉽고 쌘 그브 리롤 덱

아시아투데이 이윤파 게임담당
원문보기


재미와 성능을 고루 갖춘 1티어 리롤덱

재미와 성능 모두 갖춘 꿀덱. /라이엇 게임즈

재미와 성능 모두 갖춘 꿀덱. /라이엇 게임즈


북미의 한 챌린저 유저가 쓴 공략 하나에 롤체 생태계에 대격변이 찾아왔다.

최근 연속 상향을 받은 그레이브즈 리롤 덱이 그 주인공이다. 북미 챌린저 유저 'wigwugg'가 최적화한 그레이브즈 리롤 덱이 천상계를 비롯해 전 티어에서 압도적 성능을 자랑하며 메타를 흔들고 있다.

9렙에 자크 3성을 찍는 사기꾼만 아니었어도.. /롤체지지

9렙에 자크 3성을 찍는 사기꾼만 아니었어도.. /롤체지지


저점도 높고 고점은 하늘을 뚫는 이 덱으로 일반 게임도 아닌 마스터 랭크 게임에서 이번 시즌 처음으로 5코스트 비에고 3성을 찍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자크 3성을 찍은 상대에게 진 건 비밀이다).

황금 황소는 어려운 특성이다. 돈을 쓰면 쓸수록 강해지고, 리롤과 레벨업 타이밍을 적절히 맞춰줘야 해 운영에 익숙하지 않다면 1등 확률만큼이나 8등 확률도 높다.

하지만 이 덱은 어렵지 않다. 타이밍에 맞게 3성작만 해주고 정해진 조합만 맞추면 된다. 그러면서 성능도 1티어다. 각이 나온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꿀 덱 중의 꿀 덱이다.

◆ 운영 팁

기본적인 8레벨 구성, 아펠리오스와 애니 중 잘 뜨는 기물 하나를 쓰면 된다. /롤체 지지

기본적인 8레벨 구성, 아펠리오스와 애니 중 잘 뜨는 기물 하나를 쓰면 된다. /롤체 지지


이 덱은 초반에 황금 황소 기물 2마리가 갖춰졌을 때, 그레이브즈와 잘 어울리는 유물 아이템이 떴을 때, 찬란한 스테락이 떴을 때 가면 좋다.


황금 황소 스택 관리도 중요하다. 황금 황소는 한 턴에 골드를 일정량 사용하면 황금 황소 기물들의 피해 증폭을 얻는 증강이다. 골드를 쓰면 쓸수록 강해지는 증강이다.

6-7레벨에는 여기 있는 기물들을 적절히 조합해 쓰면 된다. /롤체지지

6-7레벨에는 여기 있는 기물들을 적절히 조합해 쓰면 된다. /롤체지지


여기서 새로고침에 사용한 골드는 스택이 두 배로 쌓인다. 2-7이나 3-1에서 황소 스택을 조금씩 쌓으며 3-2에 자연스럽게 6레벨이 되면 성공이다.

이후 그레이브즈 3성작이 될 때까지 6레벨에서 50골드를 최대한 유지하며 스택을 최대치로 쌓아주면 된다. 다만 스택을 풀로 쌓을 수 있다면 약간의 이자는 포기해도 좋다. 어차피 전투를 치르다 보면 골드는 자연스럽게 수급된다.


이상적인 최고점. /롤체지지

이상적인 최고점. /롤체지지


3성작이 끝났으면 레벨업을 해서 4 신성기업/4 황금 황소 혹은 6 황금 황소 조합을 맞춰서 고점을 노리면 된다. 다만 6 황소는 황금 황소 상징이 없으면 상당히 불안정하기에 4신성기업을 추천한다. 물론 6 황금 황소를 맞추면 하늘을 찌르는 고점을 갖출 수 있으니, 낭만을 추구한다면 말리지는 않는다.

◆ 아이템

그레이브즈는 스테락-수은-정손이 3신기이다. 이 중에서도 스테락은 반드시 챙겨줘야 하는 필수 아이템이다. 피바라기도 대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유물 아이템과 궁합도 좋다. 거대한 히드라, 수상한 외투, 방한장갑, 망령해적검 등을 넣어주면 일을 잘 한다.

치유 감소와 파열(방어력 감소) 중에서는 파열을 먼저 챙겨줘야 한다. 그 외에 탱킹 아이템은 자르반에게 넣어준다. AP 아이템이 남으면 나중에 애니 혹은 비에고에게 줄 수 있다.


초반에 그레이브즈 아이템 각이 좋지 않다면 후반에 아펠리오스를 위해 줄 아이템(구인수, 최후의 속삭임 등)을 과감히 넣어줘도 좋다.

◆ 증강

아이템 > 돈 > 전투 순으로 증강을 챙겨주면 좋다. 전투 증강 없이도 이 덱은 황소 스택과 3성작이 곧 전투력이다. 빠르게 그레이브즈에게 아이템을 챙겨줄 수 있다면 약한 구간 없이 게임을 이어갈 수 있다.

만약 초반에 연승이 어렵거나, 돈이 부족하다면 돈 증강을 택해도 좋다. 아이템도 많고 골드 상황도 좋다면 전투 증강을 골라도 좋다.

배치법

2열에서 시작해서. /인게임 캡처

2열에서 시작해서. /인게임 캡처


상대 1열을 넘어 2열로 진입 후. /인게임 캡처

상대 1열을 넘어 2열로 진입 후. /인게임 캡처


상대 딜러를 다이렉트로 노려준다. /인게임 캡처

상대 딜러를 다이렉트로 노려준다. /인게임 캡처


핵심은 배치다. 일반적으로 그레이브즈를 상대 캐리 기물과 같은 편, 두 번째 줄 구석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그레이브즈 바로 앞에 3개의 유닛을 배치하고, 그레이브즈 앞에 자르반 혹은 탱커 기물을 1열 구석에 두자.

이 배치법을 사용하면 탱커 기물이 상대의 어그로를 끄는 사이, 그레이브즈가 후방으로 이동해 적의 딜러를 삭제하는 마법을 볼 수 있다. 그레이브즈가 상대 1열 유닛을 넘어 상대 2열로 갈 수 있도록 그레이브즈 앞 유닛들을 한쪽으로 뭉쳐 놓는 것이 핵심이다.

이 덱은 욕심을 부리며 억지로 6 황금 황소를 노리지만 않으면 언제든지 1등이 가능한 덱이다. 유일한 단점이 있다면 인기가 너무 많아 자주 겹친다는 점이다. 만약 다른 덱으로 틀어야 한다면 6 황금 황소, 렝가 리롤, 학살자 제드 등으로 노선을 변경하면 좋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KB스타즈 3연패 탈출
    KB스타즈 3연패 탈출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아시아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