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6.4 °
스포츠서울 언론사 이미지

수면 무호흡증 걱정 ‘뚝’…삼성전자, 전 세계가 인정한 해결책 마련

스포츠서울
원문보기
갤럭시 워치 ‘수면 무호흡 기능’…일반의약품 모바일 의료 앱
유럽 CE 승인 획득…전 세계 70개 시장서 사용 가능

삼성전자의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활용·개발한 ‘수면 무호흡 기능’이 유럽 CE 승인을 획득했다. 사진 |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활용·개발한 ‘수면 무호흡 기능’이 유럽 CE 승인을 획득했다. 사진 | 삼성전자



[스포츠서울 | 표권향 기자] 수면 무호흡증으로 숙면을 하지 못했던 이들에게 희소식이 도착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활용·개발한 ‘수면 무호흡 기능(Sleep Apnea feature)’이 유럽 CE(Conformité Européenne, 유럽 적합성)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수면 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잠자는 동안 숨쉬기를 멈추는 증상이다. 이를 방치할 경우 고혈압, 심부전, 부정맥,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번에 발표한 수면 무호흡 기능은 삼성 갤럭시 워치 및 호환되는 스마트폰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일반의약품(Over-the-Counter, OTC) 모바일 의료 앱이다. 수면 무호흡 징후를 조기에 발견해 사용자가 수면 건강 이상을 빠르게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갤럭시 워치의 ‘바이오 액티브 센서’를 통해 수면 중 혈중 산소포화도(SpO2)를 측정 후 산소포화도 값이 무호흡·저호흡으로 변화되는 패턴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수면 중 해당 지수(AHI)의 추정치를 계산해 증상 유무를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해당 기능은 만 22세 이상의 성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10일 내 최소 4시간 이상 수면한 2일의 수면 데이터를 측정해 중등도·중증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의 징후를 감지한다.

한편 갤럭시 워치의 수면 무호흡 기능은 2023년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MFDS)의 소프트웨어 의료기기(SaMD, Software as a Medical Device) 허가에 이어 2024년 미국 FDA의 드 노보(De Novo)와 캐나다 보건부(HC), 2025년 브라질 식의약품 감시국(ANVISA)과 호주 식약처(TGA) 및 싱가폴 식약처(HSA)의 의료기기 승인까지 획득한 바 있다.


이번 CE 승인으로 유럽 34개 지역과 호주, 캐나다 등에서도 승인받아 총 70개 시장에서 이용 가능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더 많은 사용자가 갤럭시 워치를 활용해 건강을 관리하고 올바른 수면 습관을 형성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gioia@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폰세 토론토 계약
    폰세 토론토 계약
  2. 2롯데 투수 코치진
    롯데 투수 코치진
  3. 3국민연금공단 이사장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김성주
  4. 4김길식 감독 결별
    김길식 감독 결별
  5. 5박정훈 대령 조사분석실
    박정훈 대령 조사분석실

스포츠서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