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한미 정상, 첫 통화…"만족할 조속한 관세 합의 노력"

연합뉴스TV 김성구
원문보기
<출연 :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

이재명 대통령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로 정상외교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실용 중심 외교' 기치를 내걸었습니다.

다만 국제정세는 녹록지 않은 상황인데요.

오늘 이 시간, 정대진 한라대 교수와 새 정부 외교 안보 정책에 대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한미 정상이 관세 문제에서 '만족할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에 뜻을 같이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0분 간의 첫 전화 통화에서 나온 내용이었는데요. 첫 통화에서 핵심 쟁점에 대한 언급도 이뤄졌어요?

<질문 2> 관세 유예 기한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다가오는 한미 간 3차 협의에서는 이른바 '7월 패키지' 구상을 내놔야 할까요? 상호 관세 유예를 한 차례 더 연장시키는 카드도 거론되고 있다고 하죠?

<질문 3> 미국은 우리나라에 소고기 수입 등 비관세 장벽 해소, 조선 산업 협력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지난 정부에선 방위비 분담금 등 안보 현안까지 아우르는 '원스톱 쇼핑'을 거론하기도 했습니다. 한미 간 무역 협상 어떤 기준으로 이뤄져야 할까요?


<질문 4> 이재명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른 시일 내 만나기로 했다"고 했는데요. 그 시기는 언제쯤이 될까요?

<질문 4-1> 캐나다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나 헤이그에서 개최되는 나토 정상회의에 초청된다면 한미 정상 간 대면 소통을 기대해도 되겠습니까?

<질문 5>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회담이 먼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9일 미중 무역회담이 매우 잘 진행될 것"이라 전망했는데요. 시진핑 주석이 "희토류 수출을 재개하는데 동의했다"고도 공표했습니다. 미중 협상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다면 한미 협상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겠습니까?


<질문 6> 이 대통령은 실용주의 외교 노선 기치를 내세우고 있는데요. 미국과 중국의 전략적 경쟁에서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가 향후 트럼프 행정부와의 관계를 설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걸로 봐야 할까요?

<질문 7> 올해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은 한일 관계도 전망해보죠.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 직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들며 "협력할 건 협력하고 정리할 건 정리하자"는 역시 실용적인 관점을 강조했죠?

<질문 8> 앞서 북한은 대선 이틀 만에 '대통령 당선' 소식을 처음으로 전했습니다. 북한은 '적대적 두 국가 관계'를 선언한 바 있습니다. 북한과 관계는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성구(sunggu37@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2. 2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3. 3김소니아 더블더블
    김소니아 더블더블
  4. 4심형탁 하루 매니저
    심형탁 하루 매니저
  5. 5김설 영재원 수료
    김설 영재원 수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