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2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AI 과제 안고 출범한 새 정부…대규모 투자 실현될까

연합뉴스TV 이경태
원문보기
[앵커]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 AI 산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새 정부도 AI 주권 확보와 인프라 확충이란 과제를 안고 출범하게 됐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그동안 AI 투자를 강조해온만큼 새 정부가 내놓을 정책에 대한 기대감도 높습니다.

이경태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출마 선언 후 첫 공식 행보로 찾은 인공지능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


미국 빅테크 기업의 인수 제안을 뿌리친 국내 AI 연산 반도체 기업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재명/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지난 4월 14일) / 퓨리오사AI 사옥> "저로서의 최대 관심은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더 나은 삶을 살게할까? 라는겁니다"

새 정부는 공약을 통해 5년간 AI에 민관 합산 100조원 가량의 투자 규모를 책정해 놓은 상황.


이는 국가 AI컴퓨팅센터 구축과 GPU 최소 5만개 구매, 인재 확보 등에 쓰일 예정입니다.

이달 말 마련되는 국가 연구개발 사업 예산 배분과 조정안은 새 정부 연구개발 정책과 투자 방향을 엿볼 수 있는 가늠자가 될 전망입니다.

<지난 4일 "국민께 드리는 말씀"> "AI, 반도체 등 첨단 기술 산업에 대한 대대적 투자와 지원으로 미래를 주도하는 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전문가들은 AI 투자에 있어서는 확실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문송천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교수> "정부도 기본적으로 진짜 한국형 딥시크를, 세계적인 프로젝트를 만든다. 이런 목표를 가지고 나가야죠. 중국처럼"

해외로 빠져나가는 AI 인재를 붙잡아둘 수 있는 유인책도 절실하다고 강조합니다.

<김덕진 세종사이버대 AI컴퓨터공학과 교수> "AI 인재를 더 키우지 못할 망정 우리나라에 있는 AI 연구자들조차 해외로 나가게 되는 상황이거든요."

AI 분야는 짧은 시간에도 비교적 급격한 변화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새 정부의 초반 행보에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경태입니다.

[영상편집 진화인]

[그래픽 방명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경태(ktcap@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유빈 임종훈 결승 진출
    신유빈 임종훈 결승 진출
  2. 2하나은행 6연승
    하나은행 6연승
  3. 3삼성 현대모비스 경기
    삼성 현대모비스 경기
  4. 4변요한 티파니 열애
    변요한 티파니 열애
  5. 5은행 대출 금리
    은행 대출 금리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