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2 °
YTN 언론사 이미지

'개혁' 강조한 김문수...당권 도전 저울질?

YTN
원문보기
[앵커]
국민의힘 안팎에선 선대위 해단식에서 쇄신을 강조한 김문수 전 후보의 당권 도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탄핵 국면에서 40%대 득표로 선방했다는 게 정치적 명분이 되는 모양새인데, 대선 패배 책임론도 적잖아, 치열한 당권 투쟁이 예상됩니다.

강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대선 패배 다음 날, 김문수 전 장관은 관악산에 올라 턱걸이를 하고, 대형 훌라후프를 돌렸습니다.


운동 영상을 공개한 김재원 전 비서실장은 체력적 건재함을 과시하려는 듯, 74살 김 전 장관 앞에 '열혈 청년'이란 수식어를 붙였습니다.

이어진 선대위 해단식에서도 김 전 장관은 대선 패배 책임론에 방점을 찍던 과거 후보들과는 다른 메시지를 냈습니다.

'후보 교체' 파동을 자초한 당을 작심 비판하며, 내부 민주주의 시스템부터 재구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겁니다.


[김문수 / 전 고용노동부 장관(지난 4일) : 민주주의는 숨을 못 쉬는 당이냐, 이런 점에서 깊은 성찰과 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치권에선 김 전 장관이 '쇄신'을 고리로 당권에 도전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당사자 역시 '욕심이 없다'면서도 가능성을 아예 닫아놓진 않았습니다.


[김문수 / 전 고용노동부 장관(지난 5일) : 저는 당 대표에 아무런 욕심도 없습니다. 당 대표가 월급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아무것도 아니에요(그래도 해주셔야 합니다).]

측근들 사이에선 비상계엄과 탄핵 국면에서 40%대 득표율을 지켜냈단 점을 고리로, 당원들이 김 전 장관을 추대하길 바라는 기류가 읽힙니다.

[김재원 / 전 국민의힘 대선 후보 비서실장(지난 5일, YTN 라디오 '뉴스파이팅 김영수입니다') : 여러 가지 당내의 변화가 있겠지만 그것은 당원들이나 일반 국민의 뜻이 어디로 모아지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봅니다.]

실제, 당 안팎에선 이재명 대통령의 과반 득표는 막아냈다는 안도감과 함께, 승부의 최전방에 섰던 김 전 장관이 활동할 공간이 생겼단 분석이 나옵니다.

하지만 선거 패배를 책임져야 할 대선 후보가 당권에 도전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잖습니다.

김 전 장관 운신의 폭이 그렇게 넓지는 않을 거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김재섭 / 국민의힘 의원(지난 4일, YTN 라디오 '신율의 뉴스정면승부') : 차기 당권을 벌써부터 움직인다고 그러면, 대선 과정에서도 김문수 후보의 진정성을 믿었던 유권자들도 그렇게 곱게 볼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대선 레이스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과 거리 두기를 주저했던 김문수 전 장관이 '해체 수준의 새판짜기'를 주도할 수 있겠느냐는 비판도 만만찮습니다.

그런 만큼 김 전 장관이 만약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할 경우, 국민의힘은 또다시 극심한 내홍에 휩싸일 거란 우려도 나옵니다.

YTN 강민경입니다.

촬영기자: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연진영

YTN 강민경 (kmk0210@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김혜경 여사 UAE
    김혜경 여사 UAE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