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프로필] 하준경 경제성장수석…이재명표 성장담론 그린 '경제책사'

연합뉴스 이준서
원문보기
'경제성장론' 중도성향 주류 경제학자
이재명 대통령, 하준경 경제성장수석 임명(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의 대통령실 1차 인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실 경제성장수석에 하준경 한양대 교수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인선 발표에 참석한 하 수석. 2025.6.6 hihong@yna.co.kr

이재명 대통령, 하준경 경제성장수석 임명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의 대통령실 1차 인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실 경제성장수석에 하준경 한양대 교수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인선 발표에 참석한 하 수석. 2025.6.6 hihong@yna.co.kr



(세종=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 대통령실 경제성장수석에 임명된 하준경(56) 한양대 교수는 이재명 대통령의 대표적인 '경제 책사'로 꼽힌다.

대통령의 경제참모 그룹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브레인이다.

지난 2022년 대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캠프에 참여해 중앙선대위 전환적공정성장전략위원장을 맡았다. 이번 대선에서도 이재명 캠프의 핵심 싱크탱크로 분류됐다.

이재명표 '성장 담론'의 설계자로도 불린다. 이 대통령이 이른바 '공정성장'을 강조하는 데에도 하준경 신임 수석의 구상이 깔린 것으로 알려졌다.

학계에서는 대체로 진보-보수의 균형감을 갖춘 중도 성향의 주류 경제학자로 분류된다.

1991년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이후 미국 브라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당시 경제성장의 핵심 엔진으로 기업가의 '창조적 파괴'를 강조한 조지프 슘페터의 성장론을 연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은행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박사 학위를 받은 후엔 한은 금융경제연구원 과장을 지냈고,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으로도 활동했다.

▲ 서울대 경제학과 및 同대학원 경제학과 ▲ 경제학박사(미국 브라운대) ▲ 한국은행 근무(1993~1998년) ▲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 과장(2003~2005년) ▲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2005~2008년) ▲ 한양대 경상대학 경제학부 교수

j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아이브 안유진
  3. 3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4. 4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