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경찰, 리박스쿨 대표 출국금지…사무실 압수수색

동아일보 임재혁 기자
원문보기
ⓒ 뉴스1

ⓒ 뉴스1


보수 성향의 역사교육 단체 ‘리박스쿨’(이승만·박정희 스쿨)이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조직적인 댓글 조작을 벌였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이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4일 오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리박스쿨 사무실과 관계자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사이버수사과장을 팀장으로 하는 20명 규모의 수사팀을 구성해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면밀히 분석 중이다. 리박스쿨 대표인 손효숙 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도 취했다 .

리박스쿨은 ‘자손군’(댓글로 나라를 구하는 자유손가락 군대)이라는 댓글 조작팀을 운영해 대선 기간 동안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댓글을 조직적으로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일부 매체는 이 단체가 ‘자손군’을 통해 온라인 기사에 이재명 후보를 비방하고, 김문수 후보를 옹호하는 댓글을 달았다고 보도했다

리박스쿨은 ‘창의체험활동지도사 1급’이라는 민간자격을 발급해 초등학교 늘봄학교 강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면서, 이를 미끼로 댓글 조작팀을 모집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서울교대와 업무협약을 맺고 실제 서울 10개 초등학교에 프로그램을 공급한 것으로 확인돼 교육부가 전수조사에 나섰다 .리박스쿨 측은 1일 입장문을 내고 “리박스쿨은 관변단체가 아닌 순수 시민단체”라며 “자격증을 미끼로 댓글 공작팀을 모집했다는 주장은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임재혁 기자 heok@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