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3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국회 취임선서 현장서 경호처·경찰 경호원 몸싸움 벌어져, 왜?

매일경제 류영상 매경 디지털뉴스룸 기자(ifyouare@mk.co.kr)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과 부인 김혜경 여사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 취임 선서를 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사진 =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과 부인 김혜경 여사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 취임 선서를 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사진 =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 취임선서 행사가 열린 국회 로텐더홀에서 경찰과 대통령경호처 소속 경호원이 몸싸움을 벌이는 장면이 포착됐다.

4일 이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로텐더홀에 들어설 당시 상황으로 경호처 소속 경호원이 행사장에 진입하려고 하자 이를 경찰 소속 경호원이 몸으로 막아섰다.

잠시 몸싸움을 벌인 두 사람은 서로를 노려보며 언쟁을 벌이기도 했다.

대통령 경호원끼리 신경전을 벌이는 이례적 장면은 대선 후보 시절 운용되던 전담 경찰경호대가 이 대통령에 대한 기존 경호활동을 유지하는 상황에서 비롯됐다.

대선 후보는 선거운동 기간 경찰 경호를 받지만,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경찰 경호팀은 해체되고 대통령경호처로 경호 업무가 인계된다.

하지만 기존 경호처 수뇌부에 대해 이 대통령이 의구심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당분간 경찰과 경호처가 함께 근접 경호를 하는 상황이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경호처는 대통령 경호 업무에서 ‘22경찰경호대’를 배제하고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과정에서 22경호대가 협조하지 않은 이후 양측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이 대통령 취임선서 행사에도 22경호대는 참여하지 못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김혜경 여사 UAE
    김혜경 여사 UAE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