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김문수 "국민의 선택 받아들여"...'계엄·단일화' 끝내 극복 못했다

YTN
원문보기
[앵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국민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들겠다는 말로 선거 패배 승복 메시지를 냈습니다.

당 안팎에선 비상계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한 모습을 노출한 게 패배 요인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임성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선 패배'를 예상한 여러 출구·예측조사 결과에도 한동안 자택에 머물던 김문수 후보, 개표 종반 패색이 짙어지자 국민의힘 당사를 찾았습니다.


김 후보는 국민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든다는 승복 선언으로 입을 뗐습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후보 :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국민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당선되신 이재명 후보님 축하 드립니다.]

국민이 보내준 성원을 잊지 않겠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는데, 이후 행보에는 말을 아꼈습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후보 : 부족한 저에게 과분한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현실화된 대선 패배에 결국 '계엄의 강'을 넘지 못한 게 주요 패인이란 분석도 제기됩니다.

애초 당 소속 대통령이 파면된 뒤 치러진 선거라지만, 윤 전 대통령과의 '절연'이 늦어지며 중도층 표심을 끌어안는 데 실패했다는 지적입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후보 :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 판단할 문제이지 제가, 대통령 후보로 나선 사람이 탈당하십시오, 탈당하지 마십시오,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덕수 전 총리와의 단일화 협상에서 보여준 당 안팎 '잡음'도 주요 패배 요인으로 꼽힙니다.

경선 과정에선 한 전 총리와의 신속한 단일화를 공언했지만, 최종 후보가 된 이후에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단 평가를 부인하긴 어렵다는 겁니다.

[김재원 /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 비서실장 (지난달 10일) : 우리는 정당 지지 여부를 묻는 것 자체가 무소속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에 불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한덕수 후보 측이) 자기들의 실속을 차릴 궁리만 하면서 협상을 깨는 일에 전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선 후보와 당 지도부의 마찰이 초유의 후보 교체 시도로 이어지며 지지층의 실망을 샀고, 연쇄적으로 선거 '원팀' 가동도 늦어졌단 분석입니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와의 범보수 단일화에 실패한 것 역시 패배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을 거란 분석이 많습니다.

심야 시간 이 후보를 만나러 한 차례 의원회관을 찾아간 것 외에 뚜렷한 공식 제안 없이 이 후보의 자진 사퇴만 기다린 모습이 된 셈입니다.

결국, 이렇다 할 소득 없이 선거전 상당 시간을 '이재명 때리기'에 할애한 김문수 후보, 막판까지 역전을 꿈꿨지만, 반전을 써내진 못했습니다.

YTN 임성재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 마영후

YTN 임성재 (lsj62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