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막바지까지 열기 '후끈'…21대 대선 최종 투표율은

연합뉴스TV 안혜정
원문보기
<출연 : 권동욱 국민의힘 대변인,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

제21대 대통령 선거 본투표가 이제 약 3시간도 남지 않은 가운데,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높은 투표율이 기대됨에 따라 각 지지층의 총결집 여부도 관심인데요.

권동욱 국민의힘 대변인,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 두 분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역대 두 번째로 높았던 사전투표율이 최종 투표율을 끌어올려, 15대 대선 이후 처음으로 80%의 벽을 넘을 수 있을지가 관심입니다. 먼저 투표율이 높다는 건,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2> 지역별 투표율을 살펴보면, 호남권 투표율이 상위권을 기록 중이고, 영남권이 대체로 하위권에 몰려있습니다. 변동 가능성은 있습니다만, 지역별 투표율 상황이 최종 득표율에 미칠 영향은 어떨 거라고 분석하십니까?


<질문 2-1> 특히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의 상승세가 뚜렷했던 TK, 이재명 후보와 김 후보가 접전을 이어 온 PK의 최종 선택도 승부를 가를 주요 변수로 꼽히는데요. TK와 PK의 선택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2-2> 그렇다면 그간 범진보 진영의 지지를 얻어온 호남에선 어떨까요?

<질문 3> '과반 득표' 당선인이 나오느냐는 대선마다 주요 관전 포인트인데요. 1987년 대통령 직선제 개헌 이후 과반 득표를 달성한 대통령으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유일합니다. 이번 대선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 어제 후보들의 피날레 유세 장소에 담긴 의미도 짚어보겠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국회의사당이 있는 여의도에서 마지막 유세를, 김문수 후보는 서울시청에서 마지막 유세를 펼쳤습니다. 이준석 후보는 대구에서 피날레 유세로 마무리했는데요. '피날레 유세' 장소가 그 지역의 득표율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5> 무엇보다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됐던 마지막 일주일 동안의 부동층 표심 변화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선거 막판엔 특히 '설화 리스크'가 가장 큰 변수로 떠올랐는데요. 중도·무당파 선택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질문 5-1> 네거티브 공세가 오히려 지지층 결집보다 중도 이탈을 부추겼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이번 대선을 지난 20대 대선과 비교하면 선거폭력이 2.2배나 늘었습니다. 현수막·벽보 훼손 등도 3배로 급증했는데요. 이러한 선거 범죄가 지난 대선보다 늘어난 배경은 뭐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7> 범보수 단일화가 결국 무산된 상황에서, 이준석 후보의 완주가 어떤 효과를 일으킬지도 관전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이준석 후보가 범보수 진영 주자로 분류되는 만큼 김문수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반대로 이준석 후보의 지지율이 김문수 후보로 돌아설 것이다, 여러 전망이 나오는데요?

<질문 7-1> 이준석 후보는 청년층 표심 잡기에 공을 들여왔죠. 선거운동 마지막 날에도 대학가를 찾아 '학식 먹자' 캠페인을 이어갔는데요. 청년층 표심 공략에 얼마나 효과가 있었을까요?

<질문 7-2> 이준석 후보의 최종 득표율은 대선 이후 정계 개편의 향방을 가를 주요 대목으로도 평가받고 있습니다. 정계 개편에 영향을 미칠 득표율 기준은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질문 8>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선을 하루 앞두고 각각 공개 행보를 한 점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청계천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PK에서 지원 사격을 했는데요. 보수 표심 결집에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9> 짧았던 대선 레이스에서 주요 변곡점이 됐던 사건들도 짚어보겠습니다. 특히 윤석열 전 대통령은 선거 기간 내내 주요 변수로 꼽히는 인물이었습니다. 탄핵 이후엔 전격 탈당하는 모습도 보였는데요. "김문수 후보에게 힘을 몰아달라"는 윤 전 대통령의 호소는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질문 10> 국민의힘은 어제까지도 윤 전 대통령의 탄핵 반대 당론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이는 등 내부 갈등을 드러냈습니다. 탄핵 반대 당론에 대한 국민의힘 내홍은 판세에 어떤 영향을 줬을까요?

<질문 11>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선 초유의 후보 교체 소동도 있었습니다. 극적으로 당원 투표를 통해 경선에서 이긴 김문수 후보가 결국 최종 후보가 됐는데요. 이런 과정은, 김문수 후보에 어떤 영향을 줬을까요

<질문 12> 이재명 후보에겐 '당내 경선'보다는 '재판'이 더 큰 고비였었던 대선 레이스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대선 레이스 중 이재명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이 파기환송 됐는데요. 판세에는 어떤 영향을 줬을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13> 배우자들의 물밑 지원 유세도 짚어보겠습니다. 이재명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는 이 후보와 '투트랙'으로 현장을 다녔고요. 반면, 김문수 후보의 배우자 설난영 씨는 김 후보와 마지막 유세를 함께하며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이런 배우자들의 지원 유세도 최종 득표율에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14>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후보는 곧바로 대통령 임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거대 양당 대선 후보는 모두 사실상 인수위 역할을 하는 조직을 꾸리기로 했는데요. 인수위의 역할을 대신할 준비위 조직이 혼란을 최소화할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질문 15> 인수위 없이 차기 정부가 출범하게 된 만큼 당분간 윤석열 정부 출신 인사들과의 불편한 동거가 이어지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과정에서 갈등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안혜정(anejeo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