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제21대 대선 투표 진행 중…최종 투표율 80% 돌파할까

연합뉴스TV 심은진
원문보기
<출연: 최인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홍석준 전 국민의힘 의원>

제21대 대통령 선출을 위한 투표가 전국에서 진행 중입니다.

현재 투표율이 70%를 넘으며, 지난 대선 최종투표율인 77.1%는 물론, 80%까지 돌파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요.

최인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석준 전 국민의힘 의원과 함께 대선 과정 되돌아보고, 판세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투표율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오후 4시 기준 투표율 71.5%입니다. 앞서 사전투표율이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이면서 최종 투표율에도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지금 추세에서 80% 넘는 투표율이 가능할까요?


<질문 1-1> 투표율이 선거 결과에 미칠 영향을 두고 각 당과 후보들은 저마다 자신들이 유리할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는데요?

<질문 2> 오후 1시부터는 사전투표율이 합산된 투표율이 나오고 있죠. 앞서 사전투표율에서는 호남권이 높고, 영남권이 낮은 '서고동저' 현상이 나타났었는데, 현재 지역별 투표율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3> 이번 대선은 조기 대선으로 준비 기간이 짧았습니다. 60일간의 짧은 대선 레이스 동안 각 후보들의 주요 장면을 꼽아 본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4> 이번 대선에서도 상대 진영을 향한 의혹 제기와 각종 설화, 그리고 진실공방은 끊이지 않았는데요. 특히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된 막판 네거티브 공방이 치열했는데, 표심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을까요?

<질문 5> 최대 변수로 주목받았던 김문수 후보와 이준석 후보 간 단일화는 끝내 무산됐습니다. 두 후보는 서로의 사표 우려를 부각시키며, 차라리 자신에게 표를 몰아달라는 '투표를 통한 단일화'를 호소했는데요. 보수 표심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6> 이준석 후보의 두 자릿수 지지율 확보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비용 보전의 기준이 되는 10% 득표율은 나아가 보수 진영 재편의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질문 7> 이재명 후보 측은 공표 금지 기간 직전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우세가 그대로 굳어졌다는 입장이지만, 김문수 후보 측은 이 기간 추세가 역전되며 '골든 크로스'가 일어났다고 주장했는데요. 후보들 간 득표율 격차는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8> 부동층의 표심이 어디로 가는지도 이번 대선 결과를 좌우할 중요 관전 포인트로 꼽히는데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9> 이번 대선에서 당선된 대통령은 60일간의 인수위원회 기간 없이 바로 내일(4일)부터 임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첫날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 10> 인수위 공백을 어떻게 메울지도 관심입니다. 앞서 문 전 대통령 때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를 출범시켰었는데요?

<질문 11> 앞서 문재인 정부는 출범 195일 만에야 1기 내각 구성을 완료했습니다. 이번에도 전 정권에서 임명된 국무위원과의 동거가 불가피할 텐데요.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요?

<질문 12> 새 대통령이 내일 어디에서 공식 업무를 시작할까요? 관저로 어느 곳을 사용할지도 관심인데요?

<질문 13> 만약 이재명 후보가 승리하면 여대야소, 김문수 후보나 이준석 후보가 당선되면 여소야대의 국회 지형이 펼쳐지게 됩니다. 어떻게 협치를 해나갈지도 중요해 보여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2. 2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3. 3김소니아 더블더블
    김소니아 더블더블
  4. 4심형탁 하루 매니저
    심형탁 하루 매니저
  5. 5김설 영재원 수료
    김설 영재원 수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