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대선 본투표 시작···자정쯤 당선인 윤곽 전망

연합뉴스TV 손성훈
원문보기
<출연 :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김종욱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언론특보>

제21대 대통령 선거 투표가 시작됐습니다.

사전투표율이 역대 두 번째인 34.74%를 기록하면서 최종투표율이 얼마나 될지 주목되는데요.

이제 국민의 선택만을 남겨둔 시점입니다.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 김종욱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언론특보와 함께 합니다.

<질문1> 오전 6시부터 본투표가 시작됐는데요, 사전투표율이 역대 두 번째인 34.74%를 기록했죠. 오늘 본투표율도 관심인데요. 최종 투표율이 28년 만에 처음으로 80%를 넘길 수 있을지도 주목됩니다. 최종 투표율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2> 이번 사전투표율이 전통적으로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호남 지역이 높았고요.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영남의 사전투표율은 낮았잖아요. 이런 상황에서 만약 본투표율이 높게 나온다면 후보 별 유불리가 있을까요?

<질문3> 선거운동 마지막날 택한 집중 유세 장소를 보면요, 이재명 후보는 서울 여의도 공원에서, 김문수 후보는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마지막 유세를 했습니다. 고심 끝에 고른 피날레 장소였을텐데, 어떤 의미가 담겼다고 보십니까?

<질문4> 이준석 후보는 대구 수성구 일대에서 마지막 유세를 펼쳤는데요. 보수진영 단일화를 거부한 이준석 후보가 대구를 마지막 유세지로 찾은 건 어떤 전략이라고 보십니까?


<질문5> 후보들은 마지막까지 투표 참여를 독려했는데요. 이재명 후보는 '세나구', 다시 말해 "세 표가 나라를 구한다"는 호소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언급하는 '세 표'의 의미, 뭐라고 보세요?

<질문6> 김문수 후보는 유세 중 '이준석 사표론'을 직접 언급했고요. 국민의힘 일각에선 이준석 후보의 완주가, 물을 가둬두는 저수지처럼 이재명 후보로의 2030·중도층 표 유입을 일부 막을 거란 '저수지론'도 제기하는데요. 반면 이준석 후보는 본인을 범보수 진영의 유일한 대안이라고 주장하고 있죠?

<질문7> 어제 마지막 유세를 끝으로 후보들 이제 국민의 선택만 기다리게 됐는데요. 이번 대선은 조기 대선으로 준비 기간도 짧았습니다. 60일 간의 기간이었는데, 시작부터 끝까지 돌아봤을 때, 가장 결정적인 순간은 언제였다고 보시나요?


<질문8> 선거 막판 각종 의혹과 설화 리스크까지 변수로 떠올랐는데요. 하나씩 짚어보죠. 우선 민주당은 댓글 여론 조작 의혹을 받는 보수성향 단체 리박스쿨이 김문수 후보와 연관있다고 주장합니다. 과거 김 후보가 이 단체 대표와 행사에 나란히 참석한 영상까지 공개했는데요. 김문수 후보는 아무관계가 없다고 맞서는데, 선거에 어느정도 영향을 줄 걸로 보십니까?

<질문9> 국민의힘에서는 이재명 후보의 선거법 재판 파기환송 관련 발언으로 역공에 나섰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한 유튜브 방송에서 대법원이 빨리 기각해 줄 거란 말을 전해들었는데 파기환송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고 한 발언을 문제 삼고 나선 건데요. 국민의힘에서는 사법부와 '거래', '내통'이라면서 총공세에 나섰죠. 이 사안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10> 그런데 이렇게 막판까지 네거티브전을 펼치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지지층 결집에 더 유리하다고 보는 걸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손성훈(sunghun906@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보현 스프링 피버
    안보현 스프링 피버
  2. 2뉴진스 다니엘 악플러 고소
    뉴진스 다니엘 악플러 고소
  3. 3유담 논문 특혜 의혹
    유담 논문 특혜 의혹
  4. 4조국 대표 자선냄비
    조국 대표 자선냄비
  5. 5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