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6.4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잇] 21대 대선 하루 앞으로…마지막 유세 '총력'

연합뉴스TV 최신애
원문보기
<출연: 이종근 시사평론가·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

대선 본투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선거 막판까지 각종 논란이 불거지면서 후보들은 표심을 잡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종근 시사평론가,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와 대선을 하루 앞둔 후보들의 행보,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 오늘 자정에 마무리됩니다. 후보들의 마지막 유세장소가 관심인데요.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서울 여의도 공원,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서울시청 앞 광장이고요.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대구 수성못 일대로 정했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세요?

<질문 2> 이 후보는 민생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 대통령에 당선되면 경제 상황 점검을 먼저 지시할 것 같다며 민생, 경제 회복을 강조한 반면에 김 후보는 상상하지 못할 변화와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두 후보의 막판 선거 전략을 어떻게 분석해볼 수 있겠습니까?


<질문 3> 사실, 선거 유세 기간 내내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와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단일화 여부도 관심이었는데요. 이준석 후보는 단일화 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방식으로도 김 후보가 이길 수 없다고 했고 김문수 후보는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김문수-이준석 후보의 단일화 성사 가능성은 이제 없다고 봐야하나요?

<질문 4> 선거 막판에 터진, 이른바 '리박스쿨'이라는 보수단체의 댓글 조작 의혹과 관련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과 김 후보에 해명을 요구했지만, 국민의힘에서는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는데요. 교육부와 경찰은 관련성 여부에 대한 조사와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이 사안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5> 그런가 하면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의 이재명 대선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 진위를 놓고도 공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짐 로저스 회장은 이 후보에 대한 어떤 지지 선언도 한 적이 없다고 했지만, 민주당은 소통을 했다는 입장이고요, 국민의힘은 대국민사기라고 맞받았는데요. 논란의 핵심은 뭐라고 보세요?


<질문 6> 투표는 내일 오후 8시까지 진행되고, 이르면 자정께 당선인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조기대선으로 치러지는 만큼 신임 대통령은 곧바로 임기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누가 당선이 되더라도 당선인에게 주어진 가장 큰 숙제는 통합일 수 밖에 없을 거 같아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신애(newbaby29@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폰세 토론토 계약
    폰세 토론토 계약
  2. 2롯데 투수 코치진
    롯데 투수 코치진
  3. 3국민연금공단 이사장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김성주
  4. 4김길식 감독 결별
    김길식 감독 결별
  5. 5박정훈 대령 조사분석실
    박정훈 대령 조사분석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