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샷!] 23년 전 대선 토론은 이랬는데…

연합뉴스 이승연
원문보기
수준낮은 대선 TV 토론에 2002년 노무현·이회창 토론 '소환'
1분짜리 숏츠 조회수 1천200만회 넘기며 화제…"품격 있다"
"비꼬거나 말 끊지 않아 힐링"…이번 토론회엔 "한국 정치 퇴보"
지난 2002년 이회창·노무현 후보 토론회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2002년 이회창·노무현 후보 토론회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 TV 토론회가 막말·비방으로 비판받은 가운데 누리꾼들이 23년 전 대선 토론회 영상을 소환하며 '품격'을 아쉬워하고 있다.

2일 현재 유튜브에는 '지금과 달랐던 품격 있는 토론'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1분짜리 쇼츠가 조회 수 1천200만회를 기록 중이다.

해당 영상은 2002년 제16대 대통령 선거 당시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후보와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가 출연한 토론회 영상을 짧게 편집한 것이다.

영상에는 두 후보자가 행정수도 이전을 주제로 주장과 반박, 재반박을 나누는 모습이 담겼다. 노 후보는 수도 과밀을 근거로 수도를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이 후보는 행정수도 이전으로 인한 혼란이 우려된다고 반박했다.

누리꾼들은 원색적인 네거티브 대신 양당 후보가 상대의 말을 귀담아들으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모습이 현재와 대조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유튜브 이용자 '이***'는 "서로 비꼬거나 말 끊는 것이 없어 힐링된다"고 적었고, '잉***'는 "질문과 답변 속 각자 입장이 분명하게 느껴지고, 딴지 거는 것 없이 경청하는 모습이 너무 건강하다"고 남겼다.


또 다른 이용자 'ns***'는 "정치의 방향은 달라도 토론 자체가 품격있다"고 했고, 'Si***'는 "서로가 반론에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설명해나가는 것이 얼마나 (토론을) 준비했는지 보인다"고 했다.

대선 앞두고 마지막 TV토론회 지켜보는 시민들(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 정치분야 TV토론회가 열린 지난달 27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토론회 중계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2025.6.2 dwise@yna.co.kr

대선 앞두고 마지막 TV토론회 지켜보는 시민들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 정치분야 TV토론회가 열린 지난달 27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토론회 중계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2025.6.2 dwise@yna.co.kr


해당 토론회를 쪼갠 다른 쇼츠도 높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다. 연금 개혁에 대한 토론이 담긴 쇼츠는 약 205만회, 시장 개방에 대한 여야의 초당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이 전 후보의 주장에 노 전 후보가 전적으로 동의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은 약 85만회를 기록 중이다.

유튜브 이용자 '옳은**'는 "20년 후 토론이 아니라 20년 전 토론이 맞나"라고 적었고, 또 다른 이용자 'Lr***'는 "대선 토론 보다가 스트레스 받아서 힐링하러 왔다"고 적었다.


직장인 이모(33) 씨는 "매년 대선 토론회는 다 챙겨보는데 올해는 1·2차 토론회까지 본 뒤 3차 토론회는 보지 않았다"며 "정책이나 공약에 대한 건설적인 논의 대신 서로 비방만 이어가니 볼 필요가 없다고 느껴졌다"고 했다.

이어 "토론회에서 나온 발언으로 각 정당이 고소와 맞고소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과거 영상을 보니 감회가 남달랐다"며 "한국 정치가 퇴보했다는 것을 여실히 알 수 있었다"고 했다.

winkit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공양미
    신민아 김우빈 공양미
  2. 2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3. 3전현무 링거 의혹
    전현무 링거 의혹
  4. 4해양수산부 북극항로
    해양수산부 북극항로
  5. 5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