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세계인이 만드는 한류 콘텐츠…한국행 비행기 주인공은?

헤럴드경제 김현경
원문보기
국제 콘텐츠 공모전 ‘토크토크코리아 2025’ 개최
5개 분야 수상작 300개 선정…광복 80주년 기념 특별분야 신설
‘토크토크코리아 2025’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

‘토크토크코리아 2025’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2일부터 8월 5일까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국제 콘텐츠 공모전 ‘토크토크코리아(Talk Talk Korea) 2025’를 개최한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공모전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참가자들이 한국 문화의 매력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 공모전으로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140개국에서 작품 6만여 건이 접수된 가운데, 한국인의 대화 방식과 특징을 재치 있는 영상(밈&트렌드 분야)으로 표현한 인도의 가히르 씨 등 80명이 수상했다.

올해 공모전은 대한민국을 소재로 ▷프로모션 비디오(시네마틱 비디오, 뮤직비디오, 3차원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2~3분 가로형 영상) ▷아트&크래프트(그림, 웹툰, 전통공예, 캘리그래피 등) ▷포토북(콜라주 기법 활용 포토북 제작) ▷밈&트렌드(밈, 챌린지 등 15~60초 세로형 짧은 영상) ▷광복 80주년 기념 특별분야(자유 형식) 등 총 5개 분야로 진행한다. 특히 광복 80주년을 맞이해 한국 역사 속 광복의 의미를 조명하고 자유와 평화의 의미를 세계와 함께 나누고자 특별분야를 새롭게 마련했다. 특별분야에는 프로모션 비디오, 아트&크래프트, 포토북, 밈&트렌드 등 모든 형식을 활용해 참여할 수 있다.

문체부는 예비 심사와 1·2차 심사, 온라인 투표, 최종 심사를 거쳐 총 300개 작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 중 2차 심사와 온라인 투표까지 진출한 220개 작품에는 올해 신설한 참가상을, 최종 심사까지 진출한 80개 작품에는 1~5위 상을 수여한다.

분야별 1등 수상자 5명에게는 항공권을 포함한 8박 9일간의 한국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이들은 한국에 머무르는 동안 다양한 문화 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전 분야 통틀어 최우수 수상자 1인에게 문체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특별분야 1등 수상자에게는 한국 문화 체험 기회와 함께 2000달러 상당의 디지털 상품을 추가로 제공한다.

올해 시상식은 11월 8일 ‘한국문화 큰잔치’에서 열리며 국내외 온・오프라인 전시를 통해 수상작을 공개할 계획이다.


올해 공모전에서는 그룹 ‘이펙스(EPEX)’가 홍보모델로 활동한다.

한국문화에 관심 있는 외국인이라면 누구나 공식 누리집을 통해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채수희 문체부 해외홍보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은 외국인들이 각자의 시선으로 한국문화의 매력을 새롭게 조명하고, 문화적 경계를 넘어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라며 “특히 올해 광복 80주년 기념 특별분야를 통해 한국의 역사적 상황을 더욱 잘 이해하고, 어려움 속에서도 고유한 문화를 잊지 않고 계승발전시킨 우리의 경험을 세계와 함께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토크토크코리아 2025’ 포스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르 결혼식 해명
    미르 결혼식 해명
  2. 2트럼프 나이지리아 공습
    트럼프 나이지리아 공습
  3. 3KBS 연기대상 후보
    KBS 연기대상 후보
  4. 4대통령 신년 연하장 발송
    대통령 신년 연하장 발송
  5. 5김정은 집사 김창선 사망
    김정은 집사 김창선 사망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