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내란 단죄' 강조한 이재명…"전두환·노태우 사면에 尹 용기"

이데일리 한광범
원문보기
유튜브 방송 인터뷰…"못 나온다 생각하게 만들 것"
"국민들에 총 겨눈 중대범죄자들 그냥 둘 수 없다"
"대선 지면 나라 망해…쿠데타 빈발할 가능성 있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특검을 통해 내란 관련자들에 대해 단죄에 나서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후보는 31일 유튜브 방송 ‘장윤선의 취재편의점’과의 인터뷰에서 “(내란 세력들이) 국민에게 총을 겨눈 행동에 대해선 엄정하게 처벌해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단죄해 (다시는 세상으로) 못 나온다고 생각하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내란사범에 대해 진상을 규범해 주요 책임자에게 상응하는 벌을 줘야 다시는 이런 내란 사태가 일어나지 않게 된다”며 “전두환·노태우를 중간에 방면(放免)한 건 불가피했다고 보지만, (그들이 중간에 풀려났기)때문에 윤석열은 용기를 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은 처벌받더라도) 사면받으면 된다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사면이 안 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성공해도 언젠가는 단죄되고 단죄되면 못 나온다고 생각했다면 그렇게 했겠나. 이번엔 최소한 그렇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의 특검 반대 주장에 대해선 “그런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며 “오히려 특검은 그들이 하자고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가 이기면 검찰을 지휘하게 된다. 국민의힘이 중립적 특검을 하자고 해야 하는데, 그들은 중립적 특검이 더 불안한 것이다. 정상적으로 하지 말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들의 시각에 의하면, 우리가 그들처럼 마음먹으면 더 가혹하게, 조작·왜곡하고 우리한테 불리한 거 빼서 장난칠 수 있다. 그러면 특검하자고 해야 하는데, 오히려 특검을 할까 봐 난리다. 이것은 우리를 무능하거나 너무 착하다고 보는 것인가”라며 “정치적 공방 대상으로 만들어 압박하려고 하는 것 같다”고 힐난했다.


이 후보는 “사실 중립적으로 (검찰에) 대규모 팀을 구성해 빨리 하라고 수사지휘하면 더 쉽다. 시간도 더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검찰이 수사하면) 의심할 테니 특검을 해야 한다”며 “그 사람들 주특기다. 자기들이 할 때는 진실이고 우리가 할 때는 무조건 의심한다. 그러니 특검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내란 관련 수사를 정치보복이라는 국민의힘 등의 주장에 대해선 “국민에게 총구 든 최악의 중대 범죄자를 조사도 하지 말고 처벌도 하지 말라는 것인가”라며 “정치보복이라 주장하면서 조사와 처벌을 완전히 통째로 면제해 보려는 잔꾀를 쓰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윤석열정부 3년에 대해 “짧은 시간이었지만 (대한민국이) 너무 많이 망가졌다. 긴 시간 만들어 온 신뢰, 평화체제를 깡그리 망가뜨려버렸고, 경제, 민생, 대한민국의 국제적 품격, 민주주의 체제, 헌정질서도 다 파괴돼 버렸다”며 “도대체 무슨 짓을 한 건가”라고 성토했다.


그는 “나라를 개인 도구로 삼으려고 결국 계엄을 했다. 야당 다 없애버리고 죽이고 모든 권력을 독점하고 영구화하려고 했다”며 “그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본 것이 정말 이해가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선에서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만약 대선에서 진다면 나라, 인생 다 망하는 것이다. 후진국, 군사쿠데타가 빈발하는 나라가 될 것이다. 윤석열이 군사쿠데타에 성공한다고 쳐보면 다른 사람, 군인들은 가만히 있겠나. (쿠데타가) 끊임없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