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SBS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철강·알루미늄 관세 50%로 2배 인상"

SBS 남승모 기자
원문보기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4일부터 미국으로 들어오는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를 25%에서 50%로 2배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철강 업계에 적지 않은 타격이 될 걸로 보입니다.

워싱턴 남승모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미 대통령이 피츠버그 외곽의 US스틸 공장을 찾아 일본 제철의 투자 성과를 강조했습니다.

19조 4천억 원, 단일 투자로 역대 최대 규모라며 10만 개 이상 일자리를 만들 거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트럼프는 국가안보를 이유로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를 불허하다 지난 23일 입장을 바꿨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가장 중요한 것은, US스틸이 계속해서 미국의 통제를 받는다는 점입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일본제철의 인수를 승인하지 않았을 겁니다.]

일본 제철은 인수 승인 조건으로 미국 정부에 일부 경영 개입을 허용하는 협정을 체결할 걸로 알려졌습니다.


일정기간 US스틸 생산능력 감축이나 생산 거점의 국외 이동 시 미 당국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등의 내용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습니다.

트럼프는 철강이 없으면 나라도 군대도 없는 만큼 이는 국가안보의 문제라며, 다음 달 4일부터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를 25%에서 50%로 2배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관세 2배 인상이 미국의 철강 산업을 더욱 확실히 보호하게 될 겁니다. 아무도 50% 관세를 피해 갈 수 없을 것입니다.]


미국에 투자하려면 경영권 일부를 희생해야 하지만, 대신 관세 문턱을 2배로 높여 확실히 보호해 주겠다는 겁니다.

철강·알루미늄 관세는 품목별 관세로 상호 관세처럼 법적 다툼도 없는 상태여서 당장 무효화를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태입니다.

전체 철강 수출액 가운데 대미 수출이 13%를 차지하는 우리 철강업계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올해 4월까지 수출액이 이미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2% 감소한 상태여서 피해 확대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남일)

남승모 기자 smnam@sbs.co.kr

▶ 2025 국민의 선택! 대선 이슈 모음ZIP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허훈 트리플더블
  2. 2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하츠투하츠 신인상
    하츠투하츠 신인상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