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0.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철강·알루미늄 관세 50%로 인상…6월 초 시행"

연합뉴스TV 강재은
원문보기
[ 앵커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으로 수입되는 외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부과 중인 관세를 25%에서 50%로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관세율은 다음 달 초부터 적용될 예정인데요.

국내 철강업계에도 파장이 우려됩니다.

강재은 기자입니다.

[ 기자 ]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를 축하하기 위해 펜실베이니아주에 있는 US스틸 공장을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현지시간 30일)> "우리는 미국으로 수입되는 철강에 대한 관세를 25%에서 50%로 인상할 겁니다. 이 계획은 미국의 철강 산업을 더욱 보호할 겁니다."

지난 3월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외국산 철강에 25% 관세를 부과했는데, 이를 2배로 인상한 겁니다.


이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알루미늄 제품도 포함되며, 다음 달 4일부터 새로운 관세율이 적용될 거라고 선언했습니다.

이날 '깜짝 관세율 인상' 발표는 일본제철의 미국 철강 기업, US스틸 인수 및 투자와 연계해 나왔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3일 조 바이든 정부가 국가안보 우려로 반대했던 US스틸 인수를 사실상 승인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인수를 반대했던 입장을 바꾼 것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제철이 대규모 투자를 약속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현지시간 30일)> "오늘 제가 발표하는 일본제철의 투자 규모는 모든 것을 날려버릴 것입니다. 140억 달러(약 19조 원)를 이 회사의 미래에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그것은 단일 투자 규모로는 가장 큽니다."

또 일각의 우려를 잠재우려는 듯, US스틸은 미국 기업으로 남을 것이며, 해고나 아웃소싱도 전혀 없을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 관세를 두배로 올리면서, 이미 25% '관세 폭탄'을 맞게될 우리 철강 업계의 수출 상황은 더욱 힘들어질 전망입니다.

한국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철강 수출액 가운데 미국 비중은 약 13% 수준입니다.

연합뉴스 강재은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강재은(fairydust@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은행법 개정안 통과
    은행법 개정안 통과
  2. 2임종훈 신유빈 결승 진출
    임종훈 신유빈 결승 진출
  3. 3강원 폭설주의보
    강원 폭설주의보
  4. 4유재석 악플러
    유재석 악플러
  5. 5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