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캠프 대 캠프] 대선 사전투표율 34.74%‥20대 대선보다 낮아

연합뉴스TV 엄준우
원문보기
<출연 : 박성민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부대변인, 원영섭 국민의힘 선대위 미디어법률단장>

각당의 선거대책위원회 인사들과 함께 선거 판세를 살펴보는 <캠프 대 캠프> 시작합니다.

박성민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부대변인, 원영섭 국민의힘 선대위 미디어법률단장 두 분 어서 오세요.

<질문 1> 어제부터 오늘까지 이틀간 사전투표가 진행됐습니다. 어제 투표율은 19.58%로 첫날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이틀째인 오늘 사전투표 최종투표율은 20대 대선에 미치진 못했습니다. 어떻게 분석하세요?

<질문 2> 지역별로 보면 전남 사전투표율이 가장 높게, 그리고 대구가 가장 낮게 나오면서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는데요. 지역별 차이는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3> 서울 강남구에서 배우자 신분증으로 대리투표한 후 본인 신분증으로 재차 투표한 사무원이 체포됐고, 서울 서대문구의 한 사전투표소에선 투표용지를 받은 유권자들이 투표소 밖에서 대기하거나 식사를 마치고 투표하는 사례가 나왔습니다. 용인의 한 사전투표소에선 “회송용 봉투에서 이미 기표된 용지가 나왔다"는 신고가 있었는데, 선관위는 이부분은 "자작극으로 추정돼 경찰에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전투표 기간 벌어진 이런 상황들, 양당에선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4> 이재명 후보가 진정한 의미의 내란 종식을 위해서는 특검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강원도 유세 중엔 "이번 대선은 내란 세력의 귀환을 막는 것이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질문 5> 오늘부터 90시간 전국 '논스톱' 유세에 들어간 김문수 후보, 유세 시작에 앞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습니다. 김 후보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 이재명 후보를 막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유세 중엔 방탄 조끼, 방탄법을 언급하며 이재명 후보를 향한 공세를 이어 갔는데요. 이어서 보겠습니다.

<질문 6> 오늘 오후 이준석 후보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직 제명안'에 대해 "이재명 유신독재의 출발을 알리는 서곡"이라고 주장하면서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7> 한편, 단일화 제의 사실을 두고 김문수, 이준석 후보 양측의 진실 공방이 있었습니다. 김재원 비서실장이 "어제 밤 9시 이 후보 측으로부터 만나자는 연락을 받았지만 무산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자 이 후보 측은 어젯밤 10시까지 유세 현장에 있었는데 말이 안 되는 주장이라고 부인했습니다. 서로 엇갈린 이야기가 나온 배경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유시민 작가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됐습니다. 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문수 후보의 배우자인 설난영 여사를 향해 "지금 발이 공중에 떠 있다. 그러니까 '제정신이 아니다' 그런 뜻"이라고 했죠. 김 후보와 국민의힘, 그리고 이준석, 권영국 후보도 비판을 쏟아냈고, 민주당은 모든 민주 진보 스피커들이 발언에 신중해야 한다고 언급을 했어요?

<질문 9> 국민의힘이 이재명 후보의 아들의 불법도박 문제와 관련해 도박 자금 출처를 파악하기 위해 국세청에 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민주당은 이 후보 아들의 도박 등 논란에 대해 "윤석열 정부 검찰에서 수사를 했고, 국민적 판단도 끝났다고 본다"고 말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엄준우(ejw@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2. 2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3. 3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4. 4마레이 트리플더블
    마레이 트리플더블
  5. 5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