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미, 13년간 폐쇄 시리아 대사관저에 다시 성조기…대사관 앞서

뉴시스 김재영
원문보기
[AP/뉴시스] 시리아 관영통신 사나 제공 사진으로 미 시리아 특사로 겸직발령된 튀르키예 주재 미 대사가 29일 다마스쿠스 대사관저에서 성조기를 올리고 있다

[AP/뉴시스] 시리아 관영통신 사나 제공 사진으로 미 시리아 특사로 겸직발령된 튀르키예 주재 미 대사가 29일 다마스쿠스 대사관저에서 성조기를 올리고 있다


[다마스쿠스(시리아)=AP/뉴시스] 김재영 기자 =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서 10년 넘게 문이 닫혀있던 미국 대사 관저에 29일 미국 성조기가 게양돼 워싱턴과 새 시리아 정부 사이의 관계를 말해주었다.

시리아 특사로 겸직 임명된 톰 바라크 튀르키예 주재 미 대사가 이날 대사관저 재개설 행사차 다마스쿠스에 왔다고 시리아 관영 통신 사나는 전했다.

2011년 4월 시리아 내전 다음해인 2012년 바샤르 아사드 대통령 정부군의 야만적인 시위대 진압에 미국은 대사관을 폐쇄했고 이 대사관은 아직 공식 재개설되지 않고 있다.

2024년 12월 아사드 정권은 무너졌으며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 중동 순방 중 아사드 타도의 주역인 아마드 알샤라 임시정부 대통령과 직접 만났다. 그 전날 시리아에 수십 년 전부터 내려진 제재 해제 방침을 확실하게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바라크 대사를 시리아 특사로 임명하면서 한 발언을 플랫폼 X에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톰은 시리아와 협력해서 급진주의를 차단하고 중동 평화를 이루는 데에 큰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함께 미국과 세계를 다시 안전하게 만들자!"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정현 모친상
    이정현 모친상
  2. 2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3. 3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4. 4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5. 5서해 피격 항소
    서해 피격 항소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