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1 °
더게임스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33 원정대' 흥행에 스마일게이트 '신바람'

더게임스데일리
원문보기
[이주환 기자]

스마일게이트가 국내 퍼블리싱을 맡은 신생 개발업체의 작품 '클레르 옵스퀴르 : 33 원정대'가 크게 성공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대표 성준호 장인아)는 프랑스 개발업체 샌드폴 인터랙티브의 PC 버전 데뷔작 '클레르 옵스퀴르 : 33원정대'의 국내 퍼블리싱을 맡았다. 이 작품은 전 세계적으로 330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국내 흥행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이 작품은 지난 4월 스팀, 스토브, 에픽게임즈스토어 등의 PC 플랫폼을 비롯해 플레이스테이션(PS)5 및 X박스 시리즈X|S 등 콘솔까지 함께 발매됐다.

이 작품은 출시 사흘 만에 판매량 100만장을 넘어서는 깜짝 성과를 거두며 화제의 중심이 됐다. 게임 평론 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 92점을 기록, '머스트 플레이'를 획득했다. 유저 평점 역시 9.7점을 기록하며 올해 최고의 게임 중 하나로 급부상했다.

이후 이 작품은 약 한 달만에 누적 판매량 330만장을 넘어서는 등 화제성과 흥행 성과를 더해가고 있다. 이 같은 판매량은 월정 구독 서비스 'X박스 게임패스'를 통한 다운로드는 제외한 수치인 만큼 실제 이 작품을 즐긴 유저의 규모는 더욱 많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리드 작곡가인 로리엔 테스타르의 OST는 빌보드 클래식 앨범 차트 1위에 올랐으며 누적 스트리밍 8000만회를 넘겼다. 대표곡 'Lumière'는 유튜브 조회수 280만회를 넘었고, 전 플랫폼 통합 스트리밍 회수가 1300만회 이상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작품은 판타지 벨 에포크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JRPG 스타일의 턴제 RPG다. 턴제 시스템에서 실시간 회피 및 패링 등의 조작이 가능한 '반응형 턴제 전투'를 구현했다. 상대를 공격할 때 정확한 순간에 맞춰 추가로 조작하는 리듬감과 이를 극대화시키는 화려한 연출 등이 호평을 받았다.

개발업체인 샌드폴 인터랙티브가 약 30명 규모의 인원으로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는 것도 화제가 되고 있다. 100명 단위의 인력이 투입되는 기출시작들과 비견되는 규모와 완성도를 인정 받으며, 소규모 신생 업체의 새로운 성공 사례로도 급부상했다는 것이다.

이 작품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퍼블리싱에 적극 나선 스마일게이트의 혜안 역시 재조명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앞서 스토브 플랫폼에서의 인디 및 스타트업 게임 지원에 주력해왔다. 이런 가운데 퍼블리싱 사업에 시동을 걸었고, 기존 라인업에 비해 보다 체급이 큰 기대작으로서 이번 '클레르 옵스퀴르 : 33 원정대'를 과감히 선택했다는 것이다.


이번 '33 원정대''가 흥행에 크게 성공한 만큼 앞으로 스마일게이트의 퍼블리싱 사업 역시 더욱 탄력을 받게 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회사가 인디 및 스타트업들의 작품들과 더불어 보다 규모가 큰 작품들도 공격적으로 선보이며 시장에서 영향력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2. 2김종민 감독 여자부 최다승
    김종민 감독 여자부 최다승
  3. 3김단비 우리은행 3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3연승
  4. 4람보르기니 중앙선 추돌
    람보르기니 중앙선 추돌
  5. 5지드래곤 콘서트 암표
    지드래곤 콘서트 암표

더게임스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