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흐릿한 초음파 이미지 뚜렷하게 볼 수 있는 탈부착형 렌즈 개발

연합뉴스 박주영
원문보기
표준硏 "변환기 없이 초음파 장비 초점거리 손쉽게 조절"
개발한 음향렌즈를 적용한 C-스캔 장비의 이미지 분석 결과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개발한 음향렌즈를 적용한 C-스캔 장비의 이미지 분석 결과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초음파 검사 장비의 초점거리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는 탈부착형 음향렌즈를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초음파 검사 장비는 인체에 초음파를 투과한 뒤 반사되는 신호를 분석해 내부 구조를 이미지화하는 장치이다.

그중에서도 'C-스캔' (C-scan) 방식은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암 조직 검사 등 의료 진단 장비, 항공기·지하 배관 결함 평가를 위한 비파괴 검사 장비 등에 널리 쓰인다.

고해상도의 초음파 이미지를 생성하려면 초음파의 강도를 높이고 초점거리를 정확히 맞춰야 하는데, 이를 위해 C-스캔 장비에는 넓게 퍼지는 초음파 에너지를 집중시키기 위한 집속 초음파 변환기가 쓰인다.

다만 초음파 변환기마다 조절할 수 있는 초점거리가 고정돼 있어, 초점거리 별로 변환기를 구입해야 하는 등 비용이 많이 들고 미세 조정이 쉽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연구팀은 별도의 장비 교체 없이 초음파 변환기에 음향렌즈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초점거리를 가깝거나 멀게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개발한 렌즈는 비구면으로 설계돼 구면렌즈에 비해 더 선명한 초점과 해상도를 제공한다.

일반적인 음향렌즈는 형태의 특성상 가장자리로 갈수록 초점이 흐려지는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해상도가 낮은 평면형 초음파 변환기에 음향렌즈를 부착, 집속 초음파 변환기와 동일한 성능을 내는 데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한 음향렌즈를 C-스캔 초음파 검사 장비에 부착, 25㎛(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수준의 미세 구조를 이미징 분석하는 데 성공했다. 같은 초점거리에서 음향렌즈를 부착하지 않았을 때보다 1.5배 높은 해상도다.

김용태 책임연구원은 "초음파 검사 장비의 해상도를 검사 목적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어 의료 진단과 산업 안전 검사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초음파 검사 장비용 음향렌즈 개발한 표준연 연구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초음파 검사 장비용 음향렌즈 개발한 표준연 연구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you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KB스타즈 3연패 탈출
    KB스타즈 3연패 탈출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