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우먼컨슈머 언론사 이미지

동원산업, 1분기 '간편식' 소비자 관심도 톱…대상·오뚜기 순

우먼컨슈머 박우선
원문보기

지난 1분기 국내 식품업계에서 소비자들의 '간편식'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동원산업'으로 조사됐다. 이어 대상, 오뚜기 순으로 나타났다.

29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5년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식품업계의 '간편식' 관련 게시물 수(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지난 8일 기준 증권시장 '식품'업종 시총 상위 10개사이며, 순위권에 포함되나 지주회사 격인 오리온홀딩스와 의료용품을 유통하고 동물사료를 생산, 판매하는 메지온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1분기 간편식 정보량 순에 따라 △동원산업 △대상 △오뚜기 △CJ제일제당 △농심 △롯데웰푸드 △오리온 △삼양식품 △동서 △빙그레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명' + '편의식품, 즉석식품, 캔, 통조림, 간편식' 등이며 키워드간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과 달라질 수 있다. 참고로 동원F&B가 동원산업 자회사로 편입됨에 따라 동원산업이 아닌 '동원'으로 검색했다.

조사 결과, 동원산업이 지난 1분기 총 4301건의 관련 정보량을 기록하며 간편식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지난 3월 이마트에서 동원참치 시식후 구매한 한 유저는 살코기 동원맛참에 대해 "참치캔에 참기름이 들어간 제품"이라며 "별도의 요리 없이 밥에 바로 올려 먹어 맛있고 간편하다"고 말했다. 또 "그냥 먹어도 참치에 양념이 되어 있어 짭조름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유저는 타임딜로 저렴하게 동원참치를 구매했다는 후기글을 올렸다. 작성자는 "양배추를 식용유에 볶아서 참치와 비벼 먹었다"며 "참기름의 고소한 향이 너무 좋아 굉장히 맛있게 먹었다"고 밝혔다.


대상은 2584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같은 기간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 한 유저는 대상 청정원의 인기 간편식 제품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팅하오 군만두 프라이는 바삭한 군만두를 가정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며 "냉동국탕 시리즈 4종은 생산 직후 영하 40도로 급속 냉동돼 신선함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오뚜기가 총 1886건으로 관심도 3위에 랭크됐다. 지난 3월 한 유저는 "주말 브런치로 오뚜기 UNO 피자를 먹었다"고 말했다. 작성자는 "해당 제품의 종류가 엄청 다양하다"며 전자레인지로 잠시 조리한 뒤 에어프라이어로 굽는 자신의 꿀팁을 소개했다.

이어 △CJ제일제당 1204건 △농심 455건 △롯데웰푸드 393건 △오리온 223건 △삼양식품 163건 △동서 76건 △빙그레 37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 1분기 조사 대상인 식품업계의 간편식 관련 포스팅 수는 총 1만132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82건, 34.15%나 늘었다"면서 "이는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외식을 줄이고 집밥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Copyright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우먼컨슈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