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최태원, 日 이시바와 면담…"양국간 경제협력 확대 필요"

연합뉴스 장하나
원문보기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계기 경제협력 논의…APEC CEO 서밋 관심도 요청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일본을 찾아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면담하는 등 양국간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면담한 최태원 회장[대한상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면담한 최태원 회장
[대한상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7일 재계와 대한상의에 따르면 전날 일본으로 출국한 최 회장은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이시바 총리와 면담했다.

작년 10월 이시바 총리 취임 이후 최 회장이 이시바 총리와 면담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면담은 올해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 필요성과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형희 서울상의 부회장(SK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등이 배석했다.

최 회장은 "한일 양국이 미국 상호관세 등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양국 간 경제협력의 확대와 이를 위한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이시바 총리에게 양국 기업활동에 대한 일본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렸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올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로 상의가 주관하는 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 대한 이시바 총리의 관심과 함께 일본 유수 기업들의 참여도 요청했다.


최 회장은 이날 이시바 총리 면담에 이어 일본상공회의소를 찾아 고바야시 켄 일본상의 회장과도 만났다.

이번 일본상의 방문은 지난 2022년 이후 약 3년 만으로, 이 자리에서는 올해 14회째를 맞는 한일 상의회장단 회의 등 양국 상의간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제14회 한일상의 회장단 회의는 올해 말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최 회장은 작년 11월 오사카에서 열린 제13회 한일상의 회장단 회의에서 "양국 관계가 날로 중요해지고 있으며 경제적 파트너십이 강화되고 있다"며 "서로의 우정을 되새기고 미래지향적인 협력의 길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당시 발표한 공동성명에는 경제적 실익을 가져올 수 있는 협력 유망 분야 발굴, 관광과 문화교류 등 국민교류 확대,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 등이 담겼다.

최 회장은 그간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 등의 상황에 대한 해법으로 일본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경제 권역의 규모 확대를 꾸준히 제안해 왔다.

지난달 22일 국회 미래산업포럼 발족식 기조연설에서는 "현재로서는 유럽연합(EU) 모델 형태를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다"며 "한국과 일본이 (시장 간 장벽을 걷어낸 경제 공동체 형태로) 병합할 수 있다면 이것을 아세안의 다른 국가로 더 늘려나갈 수도 있다"고 제안했다.


최 회장은 오는 29∼30일 도쿄에서 열리는 제30회 닛케이포럼 '아시아의 미래'에도 2년 연속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닛케이포럼 '아시아의 미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정치, 경제, 학계의 리더가 모여 아태 지역의 다양한 문제나 아시아의 역할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국제회의다.

hanajja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르 결혼식 해명
    미르 결혼식 해명
  2. 2트럼프 나이지리아 공습
    트럼프 나이지리아 공습
  3. 3KBS 연기대상 후보
    KBS 연기대상 후보
  4. 4대통령 신년 연하장 발송
    대통령 신년 연하장 발송
  5. 5김정은 집사 김창선 사망
    김정은 집사 김창선 사망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