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내란 세력에 민심 폭발”…6·3 대선 재외투표율 ‘역대 최고’에 민주당 반색

경향신문
원문보기
국힘 김문수 추격 속 ‘79.5%’로 잠정 집계
2012년 도입 후 선거 8번 중 7번이 민주당계 승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6일 경기 용인시 단국대 죽전캠퍼스 정문 앞에서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6일 경기 용인시 단국대 죽전캠퍼스 정문 앞에서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6·3 대선의 재외국민 투표율이 역대 최고치인 79.5%로 잠정 집계되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역대 최고로 분노가 축적된 민심이 폭발한 것”이라며 “재외국민 투표의 동력을 사전투표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가 추격하는 상황에서 민주당은 자신들이 유리한 재외국민 투표의 높은 열기에 반색하는 분위기다.

윤호중 민주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총괄본부장단 회의를 열어 “12·3 계엄과 내란 사태를 초래하고도 제대로 된 반성조차 없는 극우 내란 세력의 뻔뻔함이 산 넘고 물 건너야 하는 재외투표소로 20만5000명의 재외국민들을 이끌었다”고 말했다. 전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3 대선 재외투표에서 재외선거인 명부에 등재된 25만8254명 중 20만5268명(79.5%)이 투표했다고 밝혔다. 2012년 재외투표가 도입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윤 본부장은 “이제 선거까지 일주일, 사전투표는 이틀이 남았다. 잠재적 내란 세력이 다시 대한민국을 마음대로 주무르도록 권력을 맡길 수는 없다”며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사즉생의 절박한 각오로 국민과 함께 내란 종식 투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선우 국제협력단장은 “재외국민들에게 상식을 벗어난 나라를 구하기 위해 투표하고 싶었던 열망이 있었던 것 같다”며 “한국에 있는 소중한 사람들의 안전을 걱정하며 고국의 안녕을 되찾아야 한다는 열망이 역대 최고 투표율 기록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김윤덕 총무본부장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평소와 달리 이번 사전투표는 평일에 진행되는 만큼 선관위가 국민께서 원활히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점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본부장은 “대규모 산업단지 직장인들이 평일 근무 때문에 사전투표에 참여할 수 없다는 제보가 들어온다”며 “사전투표소 증설을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높은 재외국민 투표율을 환영하는 이유는 통상 민주당 지지율이 높기 때문이다. 기자가 선관위 선거총람을 살펴본 결과 2012년 이후 8차례 선거(대선·총선 각 4차례)에서 민주당계 정당이 7차례 승리했다. 국민의힘계 정당이 이긴 선거는 재외국민 투표가 첫 시행된 19대 총선(새누리당 40.4%, 민주통합당 35.2%)이 유일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당선된 2022년 20대 대선도 재외국민 투표만 보면 이재명 후보(59.77%)가 윤석열 후보(36.19%)를 제쳤다.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 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준석 공천개입 의혹
    이준석 공천개입 의혹
  2. 2토트넘 퇴장 리버풀
    토트넘 퇴장 리버풀
  3. 3모범택시3 장나라 악역
    모범택시3 장나라 악역
  4. 4강민경 주사이모 의혹
    강민경 주사이모 의혹
  5. 5황희찬 울버햄튼 10연패
    황희찬 울버햄튼 10연패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