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한중일 이동통신 표준화 협력 회의…"AI·6G 시대 대비"

연합뉴스 조성미
원문보기
한중일 이동통신 표준화 협력 회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중일 이동통신 표준화 협력 회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제73차 한·중·일 IMT 표준협력 국제회의'를 28일까지 제주에서 연다고 27일 밝혔다.

2002년부터 한국 TTA, 중국 CCSA, 일본 ARIB 3개 표준기관은 삼성전자[005930], 화웨이, NTT도코모 등 각국의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 및 제조사 전문가들과 이동통신 분야 표준화 협력을 위한 방안을 이 회의에서 논의하고 있다.

TTA에 따르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올해 6월 회의부터 최대 전송 속도, 주파수 효율 등 5G 성능의 개선 목표를 논의하고 하반기부터 AI, 센싱, 커버리지 확장 등 6G의 차별화된 서비스 구현을 위한 새로운 지표에 관한 논의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이러한 ITU 방침에 앞서 한·중·일간 6G 표준화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ITU 공동 기고 등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피지컬 AI 등 실시간 AI 서비스가 보편화될 미래에 대비해 통신망 지능화와 통신과 컴퓨팅·센싱 기술 결합, 에너지 효율 향상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한편, TTA는 6G 포럼과 공동으로 미국 NGA(Next G Alliance)와 6G 기술 논의를 위한 공동 워크숍을 28∼29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 예정이다.


워크숍에서는 AI 전환에 필수적인 '6G-AI 네이티브 네트워크' 구축 방안과 6G 응용 서비스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cs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