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좁아진 지지율 격차에'...손가락까지 동원한 이재명 "옆집까지 3표 부족"

머니투데이 천안(충남)=이승주기자
원문보기
[the300](종합)

(당진=뉴스1) 안은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캐스팅보트인 충청권 공략에 나선 25일 오후 충남 당진전통시장을 찾아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5.5.2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당진=뉴스1) 안은나 기자

(당진=뉴스1) 안은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캐스팅보트인 충청권 공략에 나선 25일 오후 충남 당진전통시장을 찾아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5.5.2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당진=뉴스1) 안은나 기자



"이거 요새 하고 있는데, (양손으로 1과 3을 표시하며) 한 분이 3표씩만, 1번 이재명에게 3표를 주십시오. 3표가 부족합니다"

제21대 대통령 선거까지 앞으로 9일, 대선 레이스가 후반으로 접어든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명당 3표, 1번 이재명에게 3표를 달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최근 이 후보와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좁아지는 여론조사 결과들이 나오면서 이 후보가 지지층 결집에 주력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25일 충남 당진 유세에서 "6월3일 선거가 며칠 남지 않았는데 이재명이 이길지, 저쪽이 이길지 3표 차이라고 한다"며 "왜 3표냐면, 2표라고 하면 본인과 본인 아내나 남편에게만 투표 이야기하고 끝낼 것 같아서, 옆집이랑 앞집 이웃에게도 꼭 이야기하시라고 3표가 부족하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김모 후보님께 '윤석열 전 대통령, 전광훈 목사 같은 내란 세력과 단절하겠냐'고 물어봤더니 끝까지 대답하지 않더라"며 "다시는 내란이 재발하면 안 된다.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 엄정히 단죄하고, 이런 일이 벌어지면 이 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며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를 향한 집중 공세를 펼쳤다.

이 후보는 사전투표 참여도 독려했다. 이 후보는 충남 아산 유세에서 "사전투표가 다음 주 목요일, 금요일이라고 한다. (보통) 금요일, 토요일 하는데 이번엔 목요일, 금요일이니까 혹시 미루다가 놓치지 않도록 주변에 많이 알려달라"며 "투표지가 총알보다 강하다. 사전투표를 확실히 많이 해줘서 필승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산=뉴시스] 조성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충남 아산시 탕정역 한들물빛공원에서 열린 유세에서 사전투표 독려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5.05.25. suncho21@newsis.com /사진=조성봉

[아산=뉴시스] 조성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충남 아산시 탕정역 한들물빛공원에서 열린 유세에서 사전투표 독려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5.05.25. suncho21@newsis.com /사진=조성봉



충청권은 중도층이 몰려있어 '민심의 바로미터'이자 캐스팅보트 지역으로 꼽힌다. 이 후보는 이러한 점을 고려한 듯 자신의 실용주의자적인 모습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충남 당진에서 "어디선가 '정치보복' 주장하던데, 그럴 시간이 어디 있느냐. 내가 수없이 당하긴 했지만 그럴 생각도 없다. 해야 할 일이 산더미인데, 힘 모아도 할 까말까인데, 티격태격 싸우면 성과를 못 내지 않냐"며 "난 성과를 내서 칭찬받는 게 전문인데. 그럴 생각 없으니 걱정하지 말라고 전해달라"고 말했다.


또 이 후보는 "이재명의 민주당 정권 들어서면 해야 할 제일 급한 일은 경제 살리는 것이다. 먹고 사는 문제 입에 풀칠해야 살 거 아닌가"라며 화력발전소가 밀집한 충남 당진에선 △재생에너지 산업으로의 '정의로운 전환' △북극항로 개척 등을 통한 물류산업 개발 등을 약속했고, 아산에선 국토 균형 발전 정책 추진 의지를 재차 밝혔다.

한편 이 후보는 충청 유세에 앞서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도층 지지율과 관련한 질문에 "선거 때 여론조사의 결과엔 변동이 언제나 있다"면서도 "우리 국민들이 내란 세력, 내란 옹호 세력을 다시 선택하진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답했다.

[당진=뉴시스] 조성봉 기자 = 25일 충남 당진시 당진전통시장 입구에서 열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유세에서 시민들이 이 후보의 연설에 환호하고 있다. 2025.05.25. suncho21@newsis.com /사진=조성봉

[당진=뉴시스] 조성봉 기자 = 25일 충남 당진시 당진전통시장 입구에서 열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유세에서 시민들이 이 후보의 연설에 환호하고 있다. 2025.05.25. suncho21@newsis.com /사진=조성봉



천안(충남)=이승주 기자 gree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