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엑세스랩, ARM 서버로 해외 시장도 노크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석대건 기자]
하이퍼엑셀 유명환 대표(왼쪽)와 부스를 찾아 온 박준규 에이디테크놀로지 대표 [사진: 석대건 기자]

하이퍼엑셀 유명환 대표(왼쪽)와 부스를 찾아 온 박준규 에이디테크놀로지 대표 [사진: 석대건 기자]


[타이베이(대만)=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국내 ARM 서버 전문기업 엑세스랩이 대만 컴퓨텍스 2025에서 자체 개발한 ARM 기반 서버 솔루션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낸다.

엑세스랩은 대만 타이베이 난강 전시장에서 열리는 컴퓨텍스 2025에서 엑세스랩은 'V-Raptor Altra' 모델을 포함한 ARM 기반 서버를 중점 전시했다. 이번 참가는 기존 x86 서버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며 차세대 서버 기술의 대안을 제시하려는 전략적 포석이다.

엑세스랩의 ARM 서버는 전력 효율성에서 기존 서버 대비 압도적이라는 설명이다. 유명환 엑세스랩 대표는 "ARM이라는 걸 선택한 이유는 전력을 적게 소모하는데 성능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특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서버 시장은 인텔과 AMD가 80-9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ARM 서버로 전환하고 있어 시장 지형에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엑세스랩이 선보이는 주력 제품은 소프트뱅크에 인수된 암페어 컴퓨팅의 알트라 넥스 128코어를 탑재한 서버다. 이 제품은 NVIDIA L40 GPU와 결합한 상태에서 600와트 전력만 소모하며, 이는 일반 가정용 PC 수준이다. 성능 테스트에서는 동일한 GPU를 장착한 x86 서버 대비 더 빠른 속도를 기록했다.

유 대표는 "똑같은 GPU를 넣고 똑같은 환경에서 테스트를 했는데 암페어사의 CPU를 탑재한 서버가 속도가 훨씬 더 빠르게 나왔다"고 "이러한 성능 차이는 AI 추론 작업에서 특히 두드러진다"고 강조했다.



엑세스랩의 기술 경쟁력은 메인보드 자체 설계 및 생산에서 나온다. 보라색으로 제작된 메인보드는 회사의 브랜드 정체성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메인보드 PCB 설계부터 디자인하고 개발하고 생산하는 것까지 다 스스로 하고 있다"며 "보라색으로 한 이유는 저희 거라는 걸 알려줄 수 있게 브랜드 컬러를 넣은 것"이라고 말했다.

저전력 분야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24코어 1기가 열대 CPU를 탑재한 에지 서버는 100와트 수준의 전력으로 구동되며, 미국 1위 VMS 기업인 네트워크 오피스와 파트너십을 통해 최대 100개 CCTV를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제 도입 사례도 늘고 있다. 삼성전자 팩토리에 화재 경보 시스템용으로 엑세스랩 서버가 도입됐으며,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유 대표는 "이미 ARM 서버가 저희가 만든 게 조금 적지만 어느 정도 실제로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컴퓨텍스 참가를 통한 해외 진출 전략도 차츰 구체화되는 중이다. 유 대표는 "14년 전에 처음 ARM 서버를 하겠다고 했을 때 제일 먼저 한 일이 대만 컴퓨텍스를 오고 구석구석 다 돌아본 것"이라며 "인텔은 우리가 하면 안 되고 ARM은 해도 된다는 걸 그때 깨달았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전시회 현장에서는 인도를 비롯해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대만 현지 대기업들과의 미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가능성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대법관 후보 김민기 박순영 윤성식
  2. 2노시환 연봉 10억
    노시환 연봉 10억
  3. 3이강인 PSG 잔류
    이강인 PSG 잔류
  4. 4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5. 5김민석 한류
    김민석 한류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