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돌아온 PK·60대 '김문수 표' 움직인다…이재명과 격차 9%p

뉴스1 김정률 기자
원문보기

[여론 풍향계]김문수, 충청서 이재명과 각축전…중도층 열세는 여전

'학식먹자 이준석' 학생층서 지지율 껑충 뛰며 첫 두 자릿수 기록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전통 보수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김문수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40% 중반대의 탄탄한 지지율을 확보하면서 김 후보와 오차범위 밖 격차를 유지하고 있다.

23일 한국갤럽이 지난 20~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누가 대통령이 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이재명 후보는 전주 대비 6%p(포인트) 하락한 45%를 기록했다. 김문수 후보는 7%p 오른 36%,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도 2%p 오른 10%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재명 후보와 김문수 후보 간 격차는 지난주 22%p에서 9p%로 좁혀졌다.

김 후보의 반등은 단일화 실패 이후 등을 돌렸던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 등 영남권과 60대 이상 등 전통 보수 지지층이 결집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 후보는 여전히 중도층에서 과반을 확보한 이재명 후보와 격차가 줄이지 못하고 있다. 11일 앞을 다가온 대선까지 계엄과 윤석열 전 대통령 논란을 털어내고 중도층 표심 확보하는 것이 막판 대추격전의 열쇠가 될 전망이다.

돌아온 60대·영남, 충청서는 역전…수도권 격차도 줄어

김 후보는 지난주 갤럽 조사에서 TK 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이재명 후보에게 패했다. 하지만 이번 주 대전·세종·충청, TK, PK에서 이재명 후보를 앞서면서 지지율 반등의 발판을 마련했다.


김 후보는 TK에서 전주 대비 12%p 상승한 60%(이재명 후보 22%), PK에서는 6%p 오른 45%(이재명 후보 36%)를 기록했다. 대전·세종·충청에선 김 후보 41%, 이재명 후보 38%로 3%p 차이가 났다.

수도권 경쟁에서도 두 후보 간 격차가 좁혀졌다. 이재명 후보는 서울과 인천·경기에서 각각 46%, 48%를 기록해 김 후보(35%, 32%)를 10%p대 격차를 유지했다. 지난주 수도권에서 두 후보 간 지지율 격차는 20%p대였다.

여기에 지난주 이재명 후보 46%, 김 후보 45%로 비등했던 60대 지지율도 이번 주 39%대 55%로 김 후보가 다시 앞섰다.


중도층에서 이재명 후보는 지난주 52%에 이어 이번주 49%로 견고한 지지세를 유지하고 있다. 김 후보는 같은 기간 5%p 오른 25%를 기록해 중도층 가운데 보수성향의 표가 이동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준석, 학식 먹더니 20대·학생 지지층 지지율 껑충

대선 완주를 선언한 이준석 후보는 전주 대비 2%p 오른 10%로 갤럽 조사에서 첫 두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했다.

지난주 전 지역에서 한 자릿수 지지율에 그쳤던 이 후보는 이번 주 서울(12%), 인천·경기(10%), 대전·세종·충청(11%), 부산·울산·경남(10%)에서 각각 두 자릿수 지지율을 얻었다. 중도층에서도 14%로 전주에 이어 꾸준하게 10%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 후보는 학생 지지층에서 전주보다 10%p오른 36%를 기록해 이재명 후보와 김문수 후보를 두 자릿수 격차로 앞섰다. 20대에서도 지난주 조사보다 5%p 상승한 29%를 기록해 이재명 후보(39%)와 비등했다.

선거운동 시작 이후 '학식먹자 이준석' 행사를 통해 꾸준하게 대학생들과 접촉면을 늘려간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한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무작위 추출해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17.8%이다.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학버스 화물차 충돌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
  2. 2김병기 대한항공 숙박권 논란
    김병기 대한항공 숙박권 논란
  3. 3삼성화재 고준용 감독대행
    삼성화재 고준용 감독대행
  4. 4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5. 5KBL 디자인농부 업무 협약
    KBL 디자인농부 업무 협약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