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6 °
SBS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국가폭력 공소시효 배제"…김문수 "국회의원 10% 감축"

SBS 강청완 기자
원문보기
<앵커>

대선후보들, 오늘(22일)도 전국 곳곳에서 유세를 이어갔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이후 처음으로 제주를 찾아 "국가폭력 범죄의 공소시효를 없애겠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는 정치개혁안을 내놓고 대통령 불소추권을 폐지하고 국회의원 수를 10% 줄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첫 소식, 강청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시작 이후 처음으로 제주도를 찾아 유세를 벌였습니다.

이 후보는 12·3 비상계엄 사태를 국가폭력으로 민간인들이 희생된 제주 4·3사건에 비유하며 국가폭력범죄의 공소시효를 없애겠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재명/민주당 대선후보 : 확실하게 진압하고 확실하게 책임을 묻고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서 어떤 권력자도 국민을 배반해선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줘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 후보는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을 찾아 경남을 해양 강국 도약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의원 숫자를 10% 줄이는 내용이 포함된 정치 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


개헌 추진 과정에서 대통령 불소추특권을 폐지하고 야당이 추천하는 특별감찰관 임명, 정치 세대교체 등을 약속했습니다.

[김문수/국민의힘 대선후보 : 국무위원의 3분의 1 이상을 40대 이하, 50세 미만으로 임명하는 등 40대 총리 탄생도 자연스러울 정도로 공적 영역에서의 세대교체를 확실히 하겠습니다.]

김 후보는 또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경제단체장들을 만나 대통령이 되면 대통령실에 기업 민원 전담 수석을 두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후보는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과 만나 천안함 고의 침몰설 등 음모론을 비판하고 안보를 강조했습니다.

[이준석/개혁신당 대선후보 : (제가) 천안함 묘역이나 연평도 포격전 묘역에 가면 눈물이 납니다, 많이. 그래서 그들이 다 못한 것까지 제가 하겠단 생각으로 정치하려고 합니다.]

이어 인천 인하대에서 학생들과 학식 먹기 간담회를 이어간 이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10% 대 지지율이 나오기 시작했다"며 지지율 상승이 가속화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이 후보는 또 차관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 연봉의 절반은 실질 GDP 성장률에 연동해서 정하는 성과연동 보수제를 공약했습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박현철·김용우, 영상편집 : 위원양)

강청완 기자 blue@sbs.co.kr

▶ 2025 국민의 선택! 대선 이슈 모음ZIP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2. 2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3. 3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4. 4마레이 트리플더블
    마레이 트리플더블
  5. 5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