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오픈AI, 아이폰 디자이너 설립 기업 품자 애플만 웁니다… 2%대 급락 [투자360]

헤럴드경제 김민지
원문보기
애플 주가 2.3% 하락
오픈AI, 아이폰 디자이너 설립 스타트업 io 인수 발표
오픈AI 역사상 최대 규모
“AI 경쟁에서 다소 뒤처진 애플에 위협이 될 수도”
한 행인이 뉴욕시 5번가에 있는 애플 스토어를 지나가고 있는 모습. [로이터]

한 행인이 뉴욕시 5번가에 있는 애플 스토어를 지나가고 있는 모습. [로이터]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챗GPT개발사 오픈AI가 아이폰을 디자인한 애플의 ‘전설적인’ 디자이너 조니 아이브가 설립한 AI 기기 개발 스타트업 ‘io’를 인수한다. 이에 애플 주가가 2%대 급락했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오픈AI가 스타트업 io를 전액 주식 거래로 인수하기로 했으며, 이는 거의 65억달러(약 8조9161억원)로 오픈AI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수다. 이번 인수에는 오픈AI가 이미 보유하고 있던 io의 지분도 포함된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사람들이 AI를 활용해 다양한 멋진 것들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디바이스의 패밀리를 개발하는 것’이 이번 인수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영국 출신 산업 디자이너인 조니 아이브는 과거 애플에서 스티브 잡스 창업자와 수년간 협력해 아이폰과 아이팟, 아이패드, 애플 워치 등 기기 개발을 주도한 뒤 2019년 애플을 떠났다.

이후 그는 디자인 회사 러브프롬을 창립해 페라리, 에어비앤비, 패션 브랜드 몽클레르 등의 디자인 업무를 도왔다.

WSJ는 소식통을 인용해 오픈AI와 아이브 팀이 컴퓨터 화면을 넘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신규 기기 개발을 진행 중이며, 지난 2년간 비밀리에 진행된 프로젝트에서 헤드폰과 카메라를 탑재한 기기 등 다양한 옵션을 검토해 왔다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올트먼과 아이브의 협력이 AI 경쟁에서 다소 뒤처진 애플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올트먼은 “스마트폰이 노트북(랩톱)을 사라지게 하지 않았듯이, 우리의 첫 번째 제품이 스마트폰을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것(자사의 새 제품)은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 주가는 한동안 시장을 흔든 큰 재료가 없어 6거래일째 약세를 지속하고 있다. 3월 이후 매달 하락세며, 5월 들어 현재까지 주가는 4.90% 떨어졌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