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1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中, 라이칭더 취임 1년 맞춰 대만 맞은편 푸젠성서 상륙훈련

연합뉴스 권수현
원문보기
라이칭더 대만 총통 취임 1년에 맞춰 상륙훈련 하는 중국군[출처: 중국중앙TV(CCTV) 군사채널 웨이보 계정]

라이칭더 대만 총통 취임 1년에 맞춰 상륙훈련 하는 중국군
[출처: 중국중앙TV(CCTV) 군사채널 웨이보 계정]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중국군이 라이칭더 대만 총통 취임 1년을 맞은 지난 20일 대만과 마주한 푸젠성 앞바다에서 상륙훈련을 했다.

21일 AFP통신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중국 관영 중국중앙TV(CCTV) 군사채널은 이날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인민해방군 73집단군이 20일 오전 푸젠성의 한 해역에서 상륙장갑차를 동원해 해상기동 및 상륙 훈련을 했다고 전했다.

함께 올라온 1분20여초 분량의 영상에는 05식 수륙양용장갑차들이 조를 이뤄 다양한 패턴의 경로로 이동하고, 상륙을 완료하는 과정이 담겼다.

73집단군은 대만을 담당하는 인민해방군 동부전구 소속으로, 중국 본토에서 가까운 대만 관할 진먼다오(金門島)에서 30㎞ 떨어져 있는 푸젠성 샤먼에 주둔하고 있다.

중국군의 이번 상륙훈련은 지난해 라이 총독 취임 사흘 뒤 벌였던 대규모 대만 포위 훈련과 비교해서는 규모가 작았으며 관영언론들도 주요 뉴스로 다루지는 않았다.

중국은 친미·독립 성향의 라이 총통을 '분리주의자'로 비난하며 그의 취임 이후 여러 차례 대규모 군사훈련으로 대만을 압박했다.


중국군이 가장 최근 대만을 겨냥해 실시한 대규모 훈련은 지난 4월 초 대만 포위훈련이었다. 이 훈련은 지난 3월 라이 총통이 중국을 '적대 세력'으로 규정하고 대만군 내 간첩 색출 등 조치를 발표한 데 뒤이어 이뤄졌다.

한편 대만 국방부는 20일 오전 6시부터 21일 오전 6시까지 24시간 동안 중국 공무선 1척과 중국군 항공기 15대, 해군 함정 8척이 대만해협 주변에서 활동했다고 밝혔다.

이는 수치상으로는 과거 최대치에 비해 많지 않으나 대부분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었다는 점에서는 일반적이지 않다고 SCMP는 전했다.

라이칭더 대만 총통 취임 1년에 맞춰 상륙훈련 하는 중국군[출처: 중국중앙TV(CCTV) 군사채널 웨이보 계정]

라이칭더 대만 총통 취임 1년에 맞춰 상륙훈련 하는 중국군
[출처: 중국중앙TV(CCTV) 군사채널 웨이보 계정]


inishmor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2. 2김종민 감독 여자부 최다승
    김종민 감독 여자부 최다승
  3. 3김단비 우리은행 3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3연승
  4. 4람보르기니 중앙선 추돌
    람보르기니 중앙선 추돌
  5. 5지드래곤 콘서트 암표
    지드래곤 콘서트 암표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