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조인철 의원 'AI·SW기반 혁신 선도국가 실현' 정책' 이재명 후보에 제안

프레시안 백순선 기자(=광주)(rokmc0709@naver.com)
원문보기

[백순선 기자(=광주)(rokmc0709@naver.com)]
조인철 더불어민주당의원(광주 서구갑)은 21일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등 14개 소프트웨어산업단체와 손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에게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강국 실현을 위한 12대 정책 과제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이재명 후보의 캠프가 차려진 서울 여의도에서 'AI·SW기반 혁신 선도국가 실현 정책 제언집'을 전달했으며, 현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 이한주 본부장과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등 행사를 기획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제언집에는 4개 분야 12개 정책 아젠다가 담겼으며 세부적으로 △GPU 통합 플랫폼 구축 △데이터 유통·거래법 제정 △한국형 LLM·특화모델 상용화 △AI 안전성 인증·딥페이크 대응 체계 △대국민 리터러시 교육을 구축 △효율성과 실행력을 강화한 AI·디지털 정책 추진체계 개편 등을 제안했다.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강국 실현을 위한 12대 정책 과제 제안ⓒ조인철의원실

▲인공지능(AI)과 소프트웨어(SW) 강국 실현을 위한 12대 정책 과제 제안ⓒ조인철의원실



특히, AI·SW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민관 투자를 적극 유치하여 컴퓨팅·데이터·모델·인재·R&D 분야를 하나의 생태계 안에서 구축해내자는 게 이들의 구상이다.

이재명 후보를 대신해 정책제안식에 참석한 이한주 본부장은 "AI와 SW업계의 제언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정부에서 이를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은 "우리나라의 AI·SW는 강점과 기회가 크고, 약점과 위협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므로 국가적 역량을 모은다면 AI 패권 시대에서 대한민국이 AI를 선도하고 국가 대도약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제언이 새 정부의 AI·SW 정책 수립에 실질적으로 반영돼 대한민국이 진정한 AI 강국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조인철 의원은 "AI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인프라·에너지·데이터·인재를 모으고 키우는 데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12개 실현 정책제언을 입법으로 연결지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순선 기자(=광주)(rokmc0709@naver.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법 논란
    통일교 특검법 논란
  2. 2WBC 오타니 대표팀
    WBC 오타니 대표팀
  3. 3연말정산 혜택
    연말정산 혜택
  4. 4김영대 추모
    김영대 추모
  5. 5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