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달러 스테이블코인 확산 막자”…'원화 결제 생태계' 전략 제시

전자신문
원문보기
21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0간담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디지털자산위원회와 한국기업경영학회 공동 정책토론회에서 민병덕 의원(앞줄 왼쪽 두 번째)을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유민 기자)

21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0간담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디지털자산위원회와 한국기업경영학회 공동 정책토론회에서 민병덕 의원(앞줄 왼쪽 두 번째)을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유민 기자)


글로벌 결제망에서 확산 중인 테더(USDT) 등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에 대응하기 위해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특히 한국은 카카오톡, 네이버 등 자국 플랫폼을 성공시킨 경험이 있는 만큼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중심으로 한 결제 생태계 구축에 승산이 있다는 진단이다.

이종섭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2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디지털자산위원회와 한국기업경영학회 공동 정책토론회에서 '원화 디지털 자산 생태계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글로벌 결제 시장에서 디지털화폐는 공공(CBDC)과 민간(스테이블코인) 투트랙 구조로 발전하고 있다”며 “이 중 결제·송금 등 소매 금융 혁신 영역에서는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의 원화 스테이블코인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달러 스테이블코인 독식 구조가 된다면 해외 스테이블코인 사업자 도산 시 공적 기관이 나서 국내 투자자들을 구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서 “경제 안보를 위해 발행자 분산을 위한 시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국내 퍼블릭 블록체인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민간 사업자 육성이 필수적이라는 주장도 덧붙였다.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이 외형상 일대일로 달러와 연동되고 100% 준비금이 예치돼 있더라도 위기 상황에서는 구조적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왔다. 특히 대규모 환매 수요가 한꺼번에 몰리는 경우 머니마켓펀드(MMF)에서 나타나는 이른바 '런(Run) 리스크'처럼 환전 시장이 경색되고 유동성이 부족해 환매 지연이나 자산 가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환율 헤지와 교환 시장이 동시에 막히는 상황이 벌어지면 달리 기반 스테이블코인도 준비금 가치가 하락할 수밖에 없다”며 “코인 판매 요청이 있을 때 국채나 MMF에 편중된 준비자산의 만기 불일치로 인해 단기 유동성에 대응하기 어려운 구조”라고 짚었다.


이어 그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와 스테이블코인을 결합한 '투트랙 구조 네트워크'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공공 인프라로서의 CBDC와 민간 혁신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을 결합하면, 각자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며 “위안화 중심 엠브릿지(mCBDC-Bridge)와 달러 중심 퍼블릭체인을 모두 연계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금융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짚었다.

CBDC는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법정통화로 결제 안정성은 확보할 수 있다. 확장성은 단점으로 꼽힌다. 스테이블코인은 민간 중심의 혁신성과 유연성을 갖추고 있지만 규제 불확실성과 '그림자 통화'로의 전환 위험이 존재한다.

그는 퍼블릭체인 기반 달러 스테이블코인의 무분별한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허용 △결제망 플랫폼 육성 △국내 블록체인 금융 인프라의 표준화 △발행자 다변화를 통한 특정 달러 의존 탈피 등을 중점 과제로 꼽았다.


박유민 기자 newmi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