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포탄 쏘자마자 심하게 ‘흔들흔들’... 北170㎜ 자주포 발사 장면 포착

조선일보 이혜진 기자
원문보기
러시아 군이 운용 중인 북한제 M1989 곡산 자주포. /텔레그램

러시아 군이 운용 중인 북한제 M1989 곡산 자주포. /텔레그램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운용 중인 북한제 170㎜ M1989 곡산 자주포의 실제 발사 장면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20일 우크라이나 군사전문매체 밀리타르니(Militarnyi)에 따르면, 한 텔레그램 계정(@mag_vodogray)은 이날 이 같은 영상을 공개하며 러시아군의 북한제 자주포 실전 운용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영상에는 러시아의 새로 창설된 포병 여단이 보유한 M1989 곡산 자주포가 포격을 가하는 모습이 담겼다. 포탄이 발사된 후 자주포가 크게 흔들리는 장면도 포착됐다. 함께 공개된 사진에서는 자주포가 대공 무기 방호용 통나무 캐노피 아래에서 대기하는 모습과 170㎜ 포탄도 확인됐다. 이 텔레그램 채널은 “이 포탄은 소련식 포탄의 디자인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군사 전문가 알렉산더 코발렌코는 텔레그램에서 “포탄의 위력, 사거리나 정확도 측면에서 의구심이 드는 부분이 많다”고 평가했다. 그는 “(영상에서) 자주포는 발사된 후 크게 흔들려서 마치 종이로 만든 것처럼 보인다”며 “이는 안정성과 정확성 문제 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자주포의 사거리는 지금까지 30㎞를 넘은 적이 없는데, 사거리 40~60㎞로 알려진 점은 과장된 것으로 보인다”며 “포탄의 구경은 170㎜지만 152㎜보다 더 강력하지는 않다”고 했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운용 중인 북한제 170mm M1989 곡산 자주포의 실제 발사 장면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텔레그램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운용 중인 북한제 170mm M1989 곡산 자주포의 실제 발사 장면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텔레그램


러시아군은 그동안 우크라이나 최전선에서 북한제 자주포를 운용해왔으나 이처럼 근접 거리에서 실제 발사 장면이 포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해당 영상의 구체적인 촬영 시기와 장소는 공개되지 않았다. 이 소식을 공유한 한 X(옛 트위터) 계정은 곡산 자주포의 특성에 대해 “장거리 타격 능력을 제공하지만 고화력 탄약을 사용하기 때문에 포신이 빠르게 마모된다는 포병들의 보고가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말 텔레그램 등을 통해 북한제 자주포가 러시아 화물 열차에 실려 운송되는 모습의 영상이 공개된 바 있다. 당시 포브스는 “북한은 이번 겨울까지 러시아가 자체 생산할 수 있는 구경의 포탄을 주로 공급해 왔지만, 전선에 투입되는 M1989 자주포가 늘어나면서 러시아군의 북한 무기 의존도를 심화시킬 것”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지난달에는 러시아군이 서부 쿠르스크에서 우크라이나의 1인칭 시점 드론(FPV) 공격에 M1989 곡산 자주포 1문을 소실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곡산 자주포에 쓰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170㎜ 포탄. /텔레그램

곡산 자주포에 쓰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170㎜ 포탄. /텔레그램


M1989 곡산 자주포는 북한이 기존에 사용하던 M1978 곡산에 새로운 차체를 결합한 대구경 장거리 자주포로 2018년 평양의 열병식에 등장한 바 있다. M1989 곡산 자주포는 북한이 자체 개발한 것으로 추정되는 170㎜ 포탄을 사용한다. 고폭 파편탄을 사용해 최대 43㎞까지 공격할 수 있고, 로켓 보조 추진체를 사용하면 54~60㎞까지 사거리가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 등 현지 언론은 “원래 비무장지대 북쪽에서 서울을 타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나 현재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서 포병 손실을 상쇄하기 위해 이를 사용하고 있다”라고 보도한 바 있다.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혜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4. 4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5. 5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