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李 “경기북부 분리 반대” 金 “난임휴가 전부 유급화”... 연이틀 수도권 유세

조선일보 파주·의정부=김상윤 기자
원문보기
이준석, 전남대 학식·강기정 면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남강호·김지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남강호·김지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는 20일 연이틀 수도권에서 표심 잡기에 나섰다.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는 사흘 연속 호남 지역 유세를 이어갔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의정부·고양·파주·김포 등 경기 북부 지역 유세에서 “이번 6월 3일은 ‘압도적인 승리의 날’이 아니라 ‘압도적인 응징의 날’이라고 해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민주당 소속 김동연 경기지사의 역점 사업인 경기도 분도(分道)에 대해 “전 세계가 광역화를 하는데 경기도를 왜 분리하나. 표 떨어질 것 알지만, 바람직하지 않은 걸 할 수는 없다”며 반대 뜻을 밝혔다. 이 후보는 “(경기) 북부를 분리하면 마치 엄청난 규제 완화가 되는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사기”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접경 지역 주민들에게 “국가 운영 권한을 주면 대통령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하겠다”며 지원을 약속했다. 고양 일산에선 “일산대교 무료화를 다시 추진하겠다”고 했고, 김포에선 “(서울로) 출퇴근하기 너무 힘들지 않나. 교통 문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커피 원가 120원’ 논란에 대해 국민의힘과 일부 언론의 조작·왜곡이라고 주장하면서, 관련 발언을 한 김용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나를) 낙선시키려고 허위 사실을 공표한 명백한 범죄 행위 아닌가. 처벌받아야 한다”고 했다.

김문수 후보는 이날 서울 양천구 한국예총회관에서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와 정책 협약식을 한 뒤 ‘국내 문화·예술 산업 도약을 위한 공약’을 발표했다. 10분만 걸으면 찾아갈 수 있는 지역 문화 공간을 확대한다는 ’10분 문화 생활권' 조성, 국립박물관·민속박물관·국립미술관 등의 지역 분관(分館) 설치, 뮤지컬·게임·웹툰·애니메이션 등 관련 산업 지원 등을 공약했다. 김 후보는 “국가가 재정을 투입하고, 책임지고 문화 예술을 지원하는 것은 대통령의 중요한 책무 중 하나”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날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의 건강보험 적용과 무료 접종 대상 확대, 난임 치료 휴가 기간인 6일을 전부 유급화하는 내용 등 여성 공약도 발표했다.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확대, 여성·비정규직 등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게 하는 ‘부분 근로자 대표제’ 도입과, 교제 폭력, 스토킹 범죄, 딥페이크 범죄 예방 제도 정비와 처벌 강화 등도 공약에 담았다. 이어 김 후보는 서울 강서구 남부골목시장을 찾았고 영등포구로 이동해선 쪽방촌 주민들을 면담했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선 후보가 20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에서 진행한 '학식먹자 이준석' 행사에서 학생들과 점심을 먹으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개혁신당 이준석 대선 후보가 20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에서 진행한 '학식먹자 이준석' 행사에서 학생들과 점심을 먹으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이준석 후보는 이날 광주(光州) 북구 문화사거리에서 출근길 유세를 하고 광주시청에서 강기정 광주시장을 면담했다. 이후 전남대에서 학생들과 점심을 먹었다. 이 후보는 “미래 지향적으로 광주의 젊은 세대가 바라는 것들을 꾸준히 발굴하고 풀어내겠다”며 “어느 지역에도 치우치지 않고, 전국적으로 고르게 득표하는 정당이 되기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아이들의 통학 버스 안전사고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내용의 ‘통학 버스 안전 3대 혁신’ 공약을 발표했다.

[파주·의정부=김상윤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5. 5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