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우먼컨슈머 언론사 이미지

청년 지원 팔걷은 '카카오뱅크' 1분기 '사회공헌' 관심도 1위…토스·케이뱅크 순

우먼컨슈머 박우선
원문보기

올 1분기 국내 인터넷뱅크 세곳 가운데 사회공헌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곳은 '카카오뱅크'로 조사됐다. 토스뱅크, 케이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5년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인터넷뱅크 '사회공헌' 관련 게시물 수(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1분기 사회공헌 정보량 순으로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명' + '어르신, 청소년, 청년, 기부, 후원, 봉사, 장애인, 독거, 취약계층, 다문화' 등이며 키워드간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과 달라질 수 있다.

조사 결과, 카카오뱅크가 지난 1분기 총 1만8560건의 관련 정보량을 기록하며 사회공헌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지난 3월 한 유저는 카카오뱅크의 청소년을 위한 금융상품인 카카오뱅크 미니 카드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올렸다. 작성자는 "이 카드의 경우, 청소년의 경제적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소비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며, "모바일로 간편하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유저는 서울시가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을 위해 선보인 금융지원 상품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서울시 안심통장은 만 19세 이상 청년층의 금융 부담을 줄이고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만든 상품"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뱅크와 연계시 신청과 관리까지 모두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토스뱅크는 6605건을 기록, 관심도 2위로 나타났다.

지난 3월 한ㅍ유저는 "토스뱅크는 청년전세대출 신청 시간 제한이나 접수제한이 아직 없는지 오후에 늦게 신청했는데 성공했다"면서 토뱅에서 대출 받은 후기글을 남겼다. 특히 "토스뱅크는 대출 신청 가능 기간이 잔금일 기준 45일전부터여서 긴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또 한 유저는 토스뱅크의 청소년 대상 이자 받는 저금통 출시 소식을 공유했다. 작성자에 따르면, 이 상품은 청소년이 원하는 시점에 클릭만 하면 연 2%의 이자를 매일 나눠 받을 수 있다.

케이뱅크가 같은 기간 총 5557건으로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한 유저는 케이뱅크의 K패스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6개월간 사용해본 후기를 올렸다. 그는 "정기권 교통카드보다 케이뱅크의 할인 혜택이 더 크다면서 서울 따릉이를 매번 탈게 아니라면 무조건 K뱅크 교통카드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용카드형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등 다양한 카드를 사용해봤지만 케이뱅크 교통카드가 대박"이라고 호평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 1분기 인터넷뱅크들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총 3만72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61건, 24.07%나 크게 늘었다"면서 "특히 저출산시대를 맞아 청소년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 정책들이 눈에 많이 띈다"고 전했다.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저작권자 Copyright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기성용 포항 재계약
    기성용 포항 재계약
  2. 2김정은 핵잠수함
    김정은 핵잠수함
  3. 3마이애미 페어뱅크스 계약
    마이애미 페어뱅크스 계약
  4. 4한화 이글스 폰세
    한화 이글스 폰세
  5. 5장기용 키스는 괜히
    장기용 키스는 괜히

우먼컨슈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